출하량 하락에도 2022년 1분기 OLED 매출은 전년 대비 보합세

Published May 19,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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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SCC의 최신 'OLED Shipment Report' Flash 에디션에 따르면, 2022년 1분기 OLED 패널 매출이 출하량이 4% 하락했음에도 불구하고 전년 대비 보합세라고 합니다.

OLED 어플리케이션 가운데 전년 대비 출하량과 매출 증가한 부문은 아래와 같습니다.

  • 차량용은 출하량 기준 전년 대비 16%,매출이 전년 대비 59% 상승함.
  • 모니터는 출하량 기준 전년 대비 644%, 매출이 전년 대비 317% 상승함.
  • 노트북은 출하량 기준 전년 대비 110%, 매출이 전년 대비 51% 상승함.
  • 스마트워치는 출하량 기준 전년 대비 4%, 매출이 전년 대비 8% 상승함.
  • 태블릿은 출하량이 전년 대비 106%, 매출이 전년 대비 152% 상승함.


OLED 어플리케이션 가운데 전년 대비 출하량과 매출이 하락한 부문은 아래와 같습니다.

  • 스마트폰은 출하량이 전년 대비 8%, 매출이 전년 대비 3% 하락함.
  • TV는 출하량이 전년 대비 7%, 매출이 전년 대비 6% 하락함.
  • 터치 바는 출하량이 전년 대비 81%, 매출이 전년 대비 82% 하락함.

Q1’20 – Q1’22 AMOLED 패널 매출과 연간 전년 대비 성장

출처 : 2022년 2분기 Quarterly OLED Shipment Report – Flash 에디션


2022년 1분기 스마트폰은 78% 수량 점유율과 79% 매출 점유율로 전 분기의 수량 점유율 73%, 매출 점유율 76%에서 상승하면서 OLED 어플리케이션 가운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스마트폰은 21년 4분기 수량 점유율 20%와 매출 점유율 9%에서 하락해 각각 16%, 6%가 되었습니다. 다른 어플리케이션의 점유율은 10% 이하로 미비합니다.

전년 대비 성장을 이룬 OLED 애플리케이션 또는 몇몇 세트업체는 2022년 1분기에 이와 같은 상승세를 가속화할 수 있는 신제품을 출시했습니다. OLED 모니터의 경우, Dell이 34" QD-OLED를, LG는 42"/48" C2 시리즈를 각각 출시했습니다. OLED 노트북의 경우 Asus와 Lenovo가 복수의 신제품 노트북을 출시한 바 있습니다. Asus는 Zenbook 14 OLED와 Vivobook13 Slate, Lenovo는 ThinkPad X1 Yoga, ThinkPad X1 Carbon 10을 출시했습니다. 삼성전자는 Galaxy Tab S8+와 Galaxy Tab S8 Ultra를 출시했습니다. 신제품 외에도, 2022년 1분기 혼합 패널 ASP는 차량용과 노트북, 태블릿에서 높았습니다.

전년 대비 감소한 OLED 애플리케이션은 스마트폰으로 전망 대비 큰 폭으로 감소했습니다. 중국의 감염 확산 방지를 위한 락다운 연장이 주요 부품의 서플라이체인과 물류 및 운송, DDIC 칩 품귀현상을 악화시켰고,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해 유가 상승과 교통비, 식품 가격, 주택 가격, 자본 비용 등으로 인한 비용이 상승했습니다. OLED TV의 경우, 패널 매출은 2021년 4분기 10%에서 2022년 1분기 9%로 감소했다. 앞서 언급한 거시경제와 공급망 및 글로벌 이슈 외에도 LCD TV 패널 판가는 공급 과잉과 전반적인 TV 수요 둔화로 인해 훨씬 빠른 속도로 하락 중입니다. 2022년 1분기에는 LCD TV용 혼합 패널 ASP가 OLED TV용 혼합 패널 ASP보다 6배 가까이 낮았습니다. 2021년과 2022년 1분기에는 55"~59" 사이즈 TV 디스플레이가 가장 큰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2022년 1분기 이후 55"~59" LCD 패널의 가격 우위성이 낮아졌고, OLED 터치바의 경우 애플이 더이상 해당 기능을 더 이상 지원하지 않으면서 하락이 지속될 전망입니다.

2020년 1분기 ~ 2022년 1분기 어플리케이션별 AMOLED 패널 출하

출처 : 2022년 2분기 Quarterly OLED Shipment Report – Flash 에디션


2022년 1분기 OLED 애플리케이션 매출 실적을 패널업체별로 분석한 결과, SDC가 2021년 4분기 56%에서 상승해 64%의 매출 점유율을 차지했고 LGD가 전 분기 26%에서 하락한18%, BOE가 전 분기 10%에서 하락한 9%였습니다. SDC의 점유율 상승은 OLED 태블릿, Galaxy Tab S8과 S8 Ultra가 판매 호조로 OLED 태블릿이 전 분기 대비 202% 성장한 덕분입니다. LGD와 BOE의 매출 점유율 하락은 Apple iPhone 12와 iPhone 13의 매출이 크게 하락한 것에서 비롯되었습니다.

2020년 1분기 ~ 2022년 2분기 패널업체별 AMOLED 패널 매출

출처 : 2022년 2분기 Quarterly OLED Shipment Report – Flash 에디션


OLED 스마트폰 폼팩터별로 살펴보면, 2022년 1분기 리지드 OLED가 2021년 4분기의 출하 점유율 36%에서 상승해 41%가 되었고 플렉서블 OLED가 전 분기 출하 점유율 62%에서 57%로 하락하면서 2위를 기록했으며, 폴더블 OLED가 2%로 그 뒤를 이었습니다.

2020년 1분기 ~ 2022년 1분기 폼팩터별 AMOLED 스마트폰 패널 출하

출처 : 2022년 2분기 Quarterly OLED Shipment Report – Flash 에디션

세트업체별 OLED 스마트폰 패널 조달은 비성수기 영향으로 Apple의 점유율이 2021년 4분기 36%에서 2022년 1분기 30%로 하락했고, 그 뒤를 잇는 삼성전자는 21%에서 27%로 전 분기 대비 증가했습니다. 이와함께 Xiaomi도 14%에서 15%로 점유율을 높였습니다. 2022년 1분기 삼성전자와 Xiaomi가 함께 리지드 OLED 스마트폰 출하 점유율 66%를 기록했습니다. 그러나 리지드 OLED 스마트폰은 전 분기 대비 8% , 플렉서블 OLED 스마트폰은 23% 하락했습니다. Apple 스마트폰은 100% 플렉시블 OLED이기 때문에 플렉서블 OLED 감소에 크게 영향을 미쳤습니다.

2020년 1분기 ~ 2022년 1분기 세트업체별 AMOLED 스마트폰 패널 출하

출처 : 2022년 2분기 Quarterly OLED Shipment Report – Flash 에디션


OLED 출하와 매출, 면적, 패널업체별 점유율, 세트업체별 점유율 등에 대한 DSCC의 중장기 전망을 담은 Quarterly OLED Shipment Report는 2022년 6월에 발간될 예정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email protected] 으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Written by

Sarah Kim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