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비전 프로가 정말 현실을 증강할 수 있을까?

Published April 1, 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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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이야기에는 애플 비전 프로에 관한 혁명적인 주장이 담겨있습니다. 저 또한 이에 연루된 애플의 담당자와 이야기를 나누기 전까지는 그들의 주장을 믿기 어려웠습니다. (제 링크드인 인맥에서 이 사람을 찾으려 하지 말아주세요. 저는 정말로 그가 곤경에 처하길 원치 않습니다.)

그들의 주장은 애플의 한 직원으로부터 전해들은 이야기에서부터 시작됩니다. "이 프로그램은 인공 지능 붐에 대한 대응에서 시작되었습니다. 팀 쿡은 마이크로소프트가 인공지능 프로그램에 대한 많은 공로를 인정받고 있는 것에 반해 애플이 인공지능 분야에서 뒤쳐져 있다고 여겨진다는 사실에 분노했습니다. 우리는 10년 전 큰 성공을 거두었던 ‘맥 vs PC’ 광고를 떠올렸고, 비전 프로 사용자의 삶을 개선하기 위해 증강 현실이 작동하도록 애플의 AI 강점을 활용하는 기능을 비전 프로에 구축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가 언급한 ‘맥 vs PC’ 광고는 2006년에 제작된 것으로, 젊고 멋지고 캐주얼한 차림의 저스틴 롱을 맥(Mac)으로 묘사하고 나이가 많고 괴짜인 데다 연락이 잘 닿지 않는 존 호지먼을 PC로 묘사했습니다. 해당 광고는 완고한 마이크로소프트의 이미지와 대조적으로 애플을 묘사하며, 소비자들에게 애플이 힙하고 멋지다는 인식을 심어주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여러 광고 업계 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이어서 그는 "마이크로소프트는 오픈 AI의 LLM(대규모 언어 모델) ChatGPT의 주요 동력 중 하나였습니다. AI에 대한 소문으로 인해 마이크로소프트의 주가는 미친 듯이 상승했습니다. 팀 쿡은 ‘이제 누가 진짜 멋진 아이인지 괴짜들에게 상기시켜줘야 할 때다.’라며 우리의 게임을 다음 수준으로 끌어올릴 것을 강조했습니다."라고 언급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주가가 2023년 초 이후 87% 상승한 반면, 애플의 주가는 32% 상승에 그쳤습니다. 올해 초 마이크로소프트는 애플을 제치고 시가총액 기준 미국 최대 기업(현재 3조 달러 이상)이 되었습니다.

그는 이어서 "마이크로소프트는 ChatGPT라는 LLM으로 우위를 점할 수 있었겠지만, 애플에서는 이미지를 기반으로 한 더 강력한 AI 모델을 개발했습니다. 우리는 항상 아이폰에서 카메라 기능을 우선시해 왔고, 2017년 Face ID 기술을 개발하면서 LIM(대규모 이미지 모델)의 수준을 대폭 끌어올렸습니다.

우리는 수백만 명의 아이폰 사용자(현재 10억 명을 초과)의 얼굴 특징에 대한 상세한 데이터를 보유함으로써 사람들을 매력적으로 보이게 하는 특징을 식별해낼 수 있었습니다. 우리의 LIM 모델은 아이폰에서 캡처한 수조 개의 이미지를 사용하고, 이를 사용자의 얼굴 특징과 매칭하여 매력 척도를 생성합니다.

OLED 조명에 회복력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을 때, 우리는 OLED 디스플레이를 사용자의 얼굴에 장시간 가까이 두는 비전 프로에 그 사실을 활용하기로 결정했습니다.”라고 언급했습니다. 실제로 2019년 SID/DSCC 비즈니스 컨퍼런스에서 UDC(Universal Display Corporation)의 마이크 핵이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OLED는 이미 꾸준히 광역학 치료(PDT)에 사용되어 왔으며 미토콘드리아를 자극하여 몸의 에너지 운반체인 ATP를 촉진시켜 효소, 산소 및 에너지 활동을 증가시킴으로써 치유를 가속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그는 또한 "우리는 UDC와 협력하여 특수 근적외선 발생기를 개발한 다음 소니와 협력하여 이 발생기를 비전 프로 헤드셋에 사용하는 패널에 통합했습니다."라며 "우리의 LIM 기반 AI는 각 사용자에 대해 '스미스 타겟(해당 사용자에 가장 적합한 모습)'을 생성하고 그에 맞는 근적외선 패턴을 생성하도록 디스플레이를 프로그래밍하여 피하 미토콘드리아를 조작함으로써 천천히 그러나 미묘하게 사용자의 얼굴 특징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라고 언급했습니다.

'스미스 타겟’이라는 이름에 대한 우리의 질문에 그는 "우리는 처음엔 '비너스 타겟'이라는 용어를 사용했습니다. 그러나 프로젝트가 너무 비밀스러운 나머지 동료 애플 직원이 대화를 엿듣는 것조차 조심스러웠고, 우리는 결국 이 프로젝트에 ‘스미스 타겟’이라는 코드명을 부여했습니다. 스미스 타겟은 2005년 개봉한 액션 코미디 영화 ‘미스터 & 미세스 스미스’라는 브래드 피트와 안젤리나 졸리 주연의 영화에서 따왔습니다.”라고 답했습니다.

초기 비전 프로 사용자로 구성된 소규모 그룹은 몇 달 만에 지구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사람들이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제 상상이라고 생각했지만 비전 프로를 몇 주간 사용한 뒤 뭔가 달라졌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사람들은 제가 수십 년은 젊어 보인다고 말했고, 술집에서 신분증 검사를 받기 시작했으며 신분증에 찍힌 사진이 의심되어 저는 운전면허증을 새로 발급받아야 했습니다. 저와 만나고 싶어 하는 젊은 여성들로 인해 제 틴더 계정이 폭발적인 반응을 얻고 있어요."라고 해당 그룹의 사용자 중 한명인 40대 남성이 말합니다. 또 다른 사용자는 "사람들이 계속 저에게 모델이냐고 묻습니다. 그럼 저는 ‘아니요, 저는 증강현실 앱의 프로그래머입니다.’라고 대답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우리는 지금까지 이 기능을 비밀에 부쳐왔지만 사용자들이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깨닫기 시작했습니다. 이제 실마리가 풀렸으니 수요를 충족할 수 있을 만큼 비전 프로를 충분히 만드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라며 이야기를 마무리합니다.

그는 비전 프로의 얼굴 성형 기능이 안드로이드 휴대폰 사용자에게는 반대로 작용하여 존 호지먼처럼 보이게 한다는 소문에 대해서는 답변을 거부했습니다.

앞으로 몇 주, 몇 달 안에 이 기술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볼 예정이지만 4월 1일 현재로서는 이것이 저희가 아는 전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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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ritten by

Bob O'Bri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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