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4분기 패널 제조업체 실적 프리뷰

Published January 22, 2024
Logout

1월 25일, LG 디스플레이를 시작으로 패널 제조업체들의 실적 시즌이 시작될 예정이며, LG디스플레이는 2022년 말부터 이어진 장기 침체에서 벗어나 수익성이 회복된 모습을 보이며 한 해를 마무리했습니다. 패널 제조업체들은 지난 4분기 LCD 패널 가격 상승으로 수혜를 입었으나, 2분기와 3분기의 수요 둔화로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이 기사에서는 2023년 4분기 실적에 대한 전망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먼저 마진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팬데믹 기간동안 수요가 급증하면서, 아래 차트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크리스탈 사이클의 바닥에서 최고점까지 5분기 동안 상승세를 이어가며 2021년 2분기에는 마진이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그러나 2021년 3분기부터를 시작으로 5분기 연속 마진이 감소하며 2022년 3분기 최하점을 찍었습니다. 마진은 2023년 1분기까지 매우 낮은 수준에서 머물다가 2023년 2분기부터 2023년 3분기까지 회복세를 보였습니다. 2023년 2분기에는 LCD TV 패널 가격이 15% 상승하여 마진이 4~9% 증가한 바 있습니다. 2023년 3분기는 패널 가격이 14% 더 상승하여 마진이 2%~10% 더 증가했습니다. 4분기에 다시 패널 가격이 2% 하락하면서 3분기 마진이 정점이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디스플레이 제조업체별 분기별 이익, 2020년-2023년

Source: DSCC Display Supply Chain Financial Health Report


두 번째 차트는 2020년부터의 업계 내 상위 기업들의 영업 마진을 보여줍니다. 크리스탈 사이클 이후 2020~2021년 영업 마진이 좁은 범위에서 유지되었고, 여전히 크리스탈 사이클을 유지하고 있으나 패널 제조업체 간의 실적 격차는 점점 더 커지고 있습니다.

  • SDC는 지속적으로 긍정적인 영업이익률을 기록해 왔으며, 2022년 6월 LCD 생산을 모두 중단한 이후 LCD 패널 가격 하락에 영향을 받지 않고 있습니다. SDC는 계절적 성수기에 따른 OLED 스마트폰 패널 수요 증가로 2023년 3분기 역대 최고 영업이익률을 달성했습니다.
  • AUO, 이노룩스, LGD는 2021년 2분기부터 2022년 3분기까지 마진이 급격히 하락했다가 2023년 3분기까지 4분기 동안 회복하는 등 사이클에 더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습니다. 2022년 2분기 LGD가 OLED 패널에 집중한 덕분에 대만의 두 업체보다 좋은 실적을 기록할 수 있었으나, 대만 업체들은 LCD에서 강점을 보이며 LGD보다 더 빠르게 회복하였습니다.
  • BOE는 2016년 이후 처음으로 2022년 3분기 영업손실을 기록하며 2022년 4분기와 2023년 1분기 계속 영업손실이 발생했지만 BOE의 손실은 기타 LCD 경쟁사들보다는 훨씬 적었습니다. BOE는 대만에서 경쟁사보다 높은 마진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제조업체별 분기별 영업 이익, 2020년-2023년

Source: DSCC Display Supply Chain Financial Health Report


4분기에는 환율 효과가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일본 엔화는 전분기 대비 2% 하락세를 보였지만 중국 위안화, 신 대만 달러, 한국 원화는 모두 전분기 대비 1% 미만의 변동폭을 보였습니다.

지난 10월 발간한 DSCC의 전망 보고서에서, 해당 업체들은 2023년 4분기 전망에서도 차이가 있었습니다. LGD는 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 반면 두 대만 업체들은 실적 하락이 예상되었습니다.

  • Innolux expected large panel shipments to be down by a high single digit % Q/Q, small/medium panel shipments to be flat Q/Q and blended ASP to be down by a teen % Q/Q.
  • LGD는 지역 출하량이 전분기 대비 19% 증가하고 ASP가 전분기 대비 20% 중반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가장 낙관적인 전망을 보였습니다.
  • AUO는 지역 출하량이 전분기 대비 15% 중반 감소하고 ASP는 전분기 대비 한자릿수 초반의 증가율을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 Innolux는 대형 패널 출하량에서 전분기 대비 한자릿수 후반의 감소율을 보이며 중소형 패널 출하량은 전분기 수준, 혼합 ASP는 전분기 대비 10% 감소할 것으로 보입니다.

월간 매출 보고서에 따르면 Innolux의 매출은 대만 달러 기준으로 전분기 대비 7% 감소했으며, 대형 패널 출하량은 전분기 대비 9% 감소, 소형 패널 출하량은 1% 증가하며 가이던스 부합하는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AUO 매출은 전분기 대비 10% 감소하며 가이던스에 부합했습니다.

Marketscreener.com에 따르면 아래 표는 애널리스트 커버리지가 있는 패널 제조업체의 2023년 4분기 애널리스트 예상치를 보여줍니다. 마진에 대한 애널리스트의 기대치는 2023년 3분기 마진이 2023년 2분기보다 개선되었음에도 BOE와 Tianma를 제외한 모든 업체가 여전히 적자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AUO의 매출은 애널리스트들의 예상치보다 3% 높았기 때문에 영업이익률도 개선될 것으로 보입니다만 반면, Innolux 매출은 예상치를 1% 밑돌아 Innolux 또한 기대치를 상회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LGD의 전망은 50%에 가까운 매출 증가(원화 기준)를 의미하며, 컨센서스 추정치는 전분기 대비 46% 매출 증가를 예상하고 있어 LGD가 전망 가이던스대로 실적을 달성할 경우 컨센서스에 부합하는 실적을 기록하게 됩니다.

결과보다 더 중요한 것은 아마도 2024년 1분기와 전체 연도에 대한 지침이 될 것입니다. 4분기,1분기 LCD 패널 가격 하락 및 뚜렷한 수요 동력이 보이지 않는 상황에서 패널 제조업체들은 2024년에 대해 신중하게 접근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원문 보기 (저자 : Bob O'Brien)

Written by

Sarah Kim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