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4분기 OLED 매출, 전년 동기 대비 3% 감소
Published February 22, 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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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SCC에서 발간한 최신 Quarterly OLED Shipment Report(Flash Edition)에 따르면, 2022년 4분기 OLED 패널 출하량이 전년 동기 대비 7% 감소했고 이로 인해 OLED 패널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 감소한 $12.6B였습니다.
2022년 4분기 어플리케이션별 OLED 매출은 아래와 같습니다.
- 스마트폰용은 출하량과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3% 증가함.
- TV용은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4%, 매출이 12% 감소함.
2022년 OLED 패널 매출은 OLED 스마트폰이 1%, OLED TV가 9% 감소하면서 전년 대비 1% 감소한 $41.7B였습니다. 몇몇 OLED 애플리케이션은 2022년에 성장세를 보이기도 했는데 여기에는 AR/VR, 차량용, 모니터, 태블릿 그리고 게임 플랫폼이 포함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DSCC Quarterly OLED Shipment Report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023년 1분기에는 OLED 스마트폰과 OLED TV에서 큰 감소를 보이며 OLED 패널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4% 감소한 $7.5B일 전망입니다. 전년 동기 대비 OLED 스마트폰 패널 매출은 21%, OLED TV는 39% 감소하는 등 크게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2020년 4분기~2023년 1분기 AMOLED 패널 매출 및 분기별/전년 동기 대비 성장률

DSCC는 다른 카테고리의 수요 약화와 보통 비수기였던 시기에 플렉서블/폴더블 OLED 스마트폰 판매를 확대하려는 스마트폰 업체들의 전략으로 인해 스마트폰용 패널이 2023년 1분기에 80% 이상의 출하 및 매출 점유율을 유지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2022년 4분기 점유율이 2022년 3분기 64%에서 하락한 58%로 지속 하락세를 보였으나 여전히 선두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LG디스플레이는 3분기 19%에서 23%로 , BOE는 3분기 7%에서 상승한 11%로 뒤를 이었습니다. 삼성디스플레이의 경우 Apple, Xiaomi 등의 스마트폰 업체들이 크게 성장하면서 스마트폰용 OLED 출하가 전 분기 대비 30% 증가했습니다. LG디스플레이는 Apple의 성장으로 스마트폰용 OLED 출하가 전 분기 대비 140% 증가했습니다. BOE는 Apple, Honor 등으로 출하량이 증가하면서 스마트폰용 OLED가 전 분기 대비 119% 증가했습니다.
2023년 1분기에도 삼성디스플레이는 태블릿과 모니터의 지속적인 성장에 힘입어 매출 점유율 54%로 계속 선두를 유지할 전망입니다. DSCC에서는 BOE가 전체 시장에서 매출 점유율 15%를 차지하고 스마트폰용 OLED가 전 분기 대비 22% 감소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LG디스플레이는 스마트폰용 OLED가 전 분기 대비 41%, OLED TV가 전 분기 대비 62% 감소하면서 전 분기 대비 매출이 57% 감소해 매출 점유율이 20%를 차지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2020년 4분기~2023년 1분기 패널업체별 AMOLED 패널 매출

OLED 출하 및 매출, 면적, 패널사별 점유율, 폼팩터 점유율, 세트사 점유율 등에 대한 DSCC 중장기 전망은 다음달 신규 발간되는 리포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sarah@displaysupplychain.com 으로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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