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전력 공급 제한 - 디스플레이 산업에 미치는 영향은?

Published October 17, 2021

지난주 중국의 여러 지역에서 중국 전역에 큰 영향을 미치는 엄격한 전력 공급 제한 정책을 배포했습니다. 이에 따라 수많은 업체들은 공장을 부분적으로 또는 완전히 폐쇄해야 했습니다. 전력 공급 제한은 제조업체 뿐만 아니라 일부 지역의 거주민들에게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또한 이 전력 공급 제한은 2021년 말까지 유지될 것으로 보입니다.

타임라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2021년 8월 17일, 중국 생태환경부는 일부 지역이 전기 소비량 한도에 도달했다는 경고를 발표함.
  • 2021년 9월 16일, 중국 생태환경부가 전력 공급 제한 지침을 발표함.
  • 이후 많은 지역에서 전기 사용량을 제한하는 지침을 배포하기 위해 빨간색 경보를 받음.

원단, 섬유 및 가죽 제조, 건설(유리, 콘크리트 및 강철) 그리고 석유화학정제는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분야로, 디스플레이 공장은 아직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그러나 2021년 말까지 여러 지역이 전력 공급을 제한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방 정부들이 전력 소비량 기준에 도달하지 못할 경우, 향후 수개월 내에 높은 전력 소비량 및 오염 산업에 대하여 한층 극단적인 조치가 취해질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일부 간접적인 영향이 FPD 산업에 영향을 미치게 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간접적인 영향은 금속 가격 인상입니다. 알루미늄 생산이 감소됨에 따라 알루미늄 가격이 연말까지 상승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알루미늄만이 이 정책의 영향을 받는 금속은 아닙니다. 2018년에 발표된 환경보호 목록에 따르면, FPD 생산에 사용되는 다른 많은 금속들도 오염과 전기 소비량이 높은 제품으로 간주되며, Mn, Si, Cr, Ni, Cu, Pd, Mg, Au 등이 이에 포함됩니다. 이와 같은 금속들의 생산을 제한하게 되면 가격이 상승할 수 있습니다.

2021년 중국, 전력 소비량에 경고 지침

2021년 9월 23일까지의 발주 제한 상황

화학 소재의 가격도 인상될 전망입니다. 디스플레이 생산에 사용되는 많은 화학 소재들이 석유 화학 정제소에서 생산되기 때문에 전력 소비량 감소는 화학 물질의 공급을 줄이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와함께 일부 특수 가스의 가격이 상승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SiH4와 BCl3은 FPD 제조에 사용되는데, BCl3는 환경오염이 심하고 전력 소비량이 높은 것으로 간주되고 있으며, SiH4를 만드는 원료 중 하나인 SiF4도 마찬가지입니다. 이와 동일하게 PCB는 환경오염이 심하고 전력 소비량이 높은 제품으로 취급되므로 PCB 가격 또한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현재 전력 제한 지침은 FPD 생산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전체 생산자 물가지수(PPI)는 2021년 말까지 증가할 가능성이 높고 이는 많은 산업의 이익을 축소하게 할 수 있습니다. 한편, 생산량이 떨어지면 경제 약화와 GDP 성장률 둔화, 그리고 2021년 4분기 실업률 상승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중국은 세계 최대 제조 거점 중 하나이기 때문에 PPI 증가는 다른 나라의 인플레이션에도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습니다.

전력 공급 제약은 2021년 이후 중국 경제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지난 몇 년 동안 중국은 이익을 높이고 에너지 소비량을 축소하는 방향으로 제조 구조를 개선하는 계획을 추진해 왔습니다. 2021년 9월 중국 생태환경부는 에너지 소비량이 높고 환경 오염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프로젝트에 보다 많은 제약이 적용될 것이라는 내용의 문서를 발표했습니다. 연간 50K톤 이상의 석탄을 소비하는 프로젝트와 오염 통제에 따라 전력량 소비 감소가 매년 재평가될 것 것으로 보이며, 이는 향후 중국의 모든 FPD 공장들이 생산 제한에 직면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IVO의 연간 전기 소비량은 전송 에너지 손실을 고려하지 않더라도 70K-80K 톤의 석탄을 필요로 합니다. 이보다 생산능력이 큰 라인은 연간 소비량이 이보다 많을 것입니다.

Written by

Sarah Kim

sarah@displaysupplycha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