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 IMMEDIATE RELEASE: 03/09/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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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SCC의 최신 Quarterly Advanced TV Shipment and Forecast Report에 따르면, 프리미엄 TV 시장은 삼성전자와 LG전자가 계속해서 시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두 업체 모두 2022년 4분기 시장 점유율을 일부 회복했습니다. DSCC 공동 설립자인 Bob O'Brien 수석 애널리스트는 "팬데믹 이후 TV 시장이 전반적으로 소강상태를 겪으며 어려움에 처해있으며 유럽 출하량에 우크라이나 전쟁의 영향이 지속되면서 프리미엄 TV 시장 성장이 둔화되었습니다. 한편 유럽 외 지역에서는 프리미엄 TV 시장이 계속해서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고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주요 이슈는 아래와 같습니다.

  • 전년 동기 대비 삼성전자의 출하량은 보합세였고 출하 점유율은 전년 동기 대비 1% 감소함. 삼성전자의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 감소했으나 매출 점유율은 42%로 상승함. 2022년 3분기와 비교하면 삼성전자는 프리미엄 LCD TV 출하량/$ 점유율이 2%/3%로 회복됨.
  • LG전자의 출하량은 전년 동기 대비 14% 상승했고 출하 점유율은 2021년 4분기의 23%에서 상승한 25%였음. LG전자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5% 하락했고 매출 점유율은 30%였음. 2022년 3분기와 비교하면 LG전자는 OLED TV 시장 내 출하 점유율 및 매출 점유율이 모두 상승했음. LG전자는 출하/매출 점유율 61%/60%로 OLED TV 시장을 지배하고 있으며 MiniLED 시장에서도 출하/매출 점유율 4%/4%로 존재감을 유지하고 있음.
  • Sony 출하량은 전년 동기 대비 보합세로 출하 점유율은 전년 동기의 8%에서 7%로 하락함. Sony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7% 하락함.
  • TCL 출하량은 전년 동기 대비 35% 상승했고 TCL의 점유율은 전년 동기의 6%에서 7%로 소폭 상승함. TCL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6% 상승함.

2021년~2022년 세트업체별 MiniLED LCD TV 출하량

Source: DSCC Quarterly Advanced TV Shipment and Forecast Report
출처 : DSCC Quarterly Advanced TV Shipment and Forecast Report
MiniLED TV 출하량은 전년 동기 대비 40% 증가한 990Kpcs로 성장이 가속화되었지만 ASP가 전년 동기 대비 24% 감소하면서 매출은 7% 증가에 그쳤습니다. 삼성전자는 MiniLED TV 부문의 경쟁업체가 계속 증가하는 상황에서도 출하/매출 점유율 69%/71%를 기록하며 독주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TCL은 출하량이 전년 대비 167% 증가했고 매출이 전년 대비 113% 증가하면서 점유율을 일부 회복했습니다. TCL의 출하 점유율은 17%로 회복됐고 매출 점유율은 16%로 증가했습니다.

2022년 4분기 MiniLED는 큰 성장을 이뤘음에도 불구하고 출하와 매출 모두 OLED보다 훨씬 낮은 수준을 유지했습니다. 같은 시기 MiniLED TV 출하량은 2.35Mpcs였던 OLED TV 출하량에 비해 현저하게 낮은 990Kpcs였고, 매출 또한 $3.57B를 기록한 OLED TV와 크게 차이나는 $1.35B였습니다.

2022년 4분기 OLED TV 출하량은 전년 동기 대비 1% 감소한 2.3Mpcs였습니다. 2022년 한 해 동안 OLED TV 출하량은 6.9Mpcs로 전년 대비 1% 증가에 그쳤습니다. 2021년에는 존재하지 않았던 OLED TV 부문의 QD-OLED는 2022년 4분기 OLED TV 출하 점유율 12%, OLED TV 매출 점유율 15%를 차지했습니다. QD-OLED와의 경쟁이 심화되면서 2022년 4분기 W-OLED TV 출하량은 전년 동기 대비 13%,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1% 감소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일부 QD-OLED 제품 포트폴리오로 2022년 4분기 OLED TV 시장의 10%를 차지했습니다.

2020년~2022년 세트업체별 OLED TV 출하량

Source: DSCC Quarterly Advanced TV Shipment and Forecast Report
출처 : DSCC Quarterly Advanced TV Shipment and Forecast Report


리포트에서 제공되는 엑셀피벗테이블을 사용하면 화면 사이즈, 지역, 기술, 해상도 및 기타 변수에 따른 세트업체별 점유율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세트업체 간 경쟁에서 삼성전자는 출하량과 매출 모두에서 1위를 유지했고 2022년 3분기보다 점유율을 확대했습니다.


DSCC의 Quarterly Advanced TV Shipment and Forecast Report는 MiniLED LCD가 프리미엄 라인업으로 OLED TV 경쟁제품으로 부상한 것에 대해 담았습니다. TCL은 2019년 말 MiniLED를 선보였고 2020년 일부 판매 실적을 올리기도 했으나 2021년 1분기 삼성전자 등의 세트업체에서 MiniLED 제품을 선보이기 전까지는 규모가 미비했습니다. MiniLED TV 출하량은 2020년 100Kpcs 미만에서 2021년 1.7Mpcs 이상으로 상승했고, 매출은 2020년 $73M에서 2021년 $3.5B로 성장했습니다. 2022년 한 해 동안 MiniLED TV 출하량은 전년 대비 82% 증가한 3.15Mpcs, 매출은 42% 증가한 $4.9B였습니다.

또한 본 리포트에는 Advanced TV 디스플레이 기술에 대한 년 1분기부터 설명과 2018년 1분기부터 2022년 4분기까지 지역, 세트업체, 해상도 및 사이즈별로 확인할 수 있는 분기별 실적 데이터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술과 지역, 해상도 및 사이즈 등에 따라 확인할 수 있는 향후 5년간의 DSCC 전망이 담겨있습니다. DSCC Advanced TV Shipment Report에 대해 문의하고 싶으신 분들은 [email protected]으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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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out DSCC

DSCC는 디스플레이 업계에 대한 전문적인 식견을 갖춘 경험 풍부한 애널리스트들이 모여 창립한 회사로 전문 리포트 발간과 컨설팅, 그리고 관련 행사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미국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한국과 일본, 중국, 유럽에 지사를 운영 중입니다. DSCC 한국 홈페이지는 www.displaysupplychain.co.kr로 자세한 문의는 [email protected] 혹은 +82-010-5594-1263으로 연락 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