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디스플레이 장비 업체 매출 6분기 연속 하락

Published April 4, 2023
Logout

DSCC의 최신 Quarterly Display Supply Chain Financial Health Report에 따르면 주요 공급업체 가운데 17곳의 디스플레이 장비 매출은 $1.4B로 전 분기 대비 9%, 전년 동기 대비 7% 감소하면서 6분기 연속으로 감소세를 이어가고 있다고 합니다. 이는 팬데믹으로 인해 장비 공급 및 설치가 중단된 2020년 2분기 이후 두 번째로 낮은 실적입니다. 2021년과 2022년 코로나 버블효과가 사라지면서 디스플레이 수요가 감소했고 디스플레이 장비 투자는 크게 줄었습니다. 수요 감소에 따라 가동률이 급락하고 LCD TV 패널 판가는 현금 비용을 밑돌았으며 패널업체들은 2023년 이후로 투자 계획을 연기하게 되었습니다.

FPD 장비 업체 매출(주요 장비업체 17곳)

Source: DSCC’s Quarterly Display Supply Chain Financial Health Report
출처 : DSCC’ Quarterly Display Supply Chain Financial Health Report
Canon이 2분기 연속 매출 1위를 차지했고 AMAT과 Nikon, ULVAC, AP System이 그 뒤를 이었습니다. Canon의 점유율은 29%에서 34%로 상승했고, Nikon과 Avaco, 주성도 1% 이상 점유율을 확대했습니다. 반면 AMAT과 ULVAC, TEL, SCREEN, 원익IPS, ICD, HB Technology 등 업체들은 점유율이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 장비 매출이 전 분기 대비 증가한 업체는 5곳에 불과했고 11곳은 감소했습니다. 주성은 LGD 채용으로 2분기 연속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였으며 Nikon과 Avaco가 그 뒤를 이었습니다. 또한 AMAT과 TEL은 각각 33%와 38% 하락했습니다. 9개 업체가 전년 동기 대비 성장했으나 8개 업체는 실적이 감소했습니다. 그 중에서도 주성과 Nissin, HB Solution, Canon 4개 업체는 성장률이 100% 이상이었습니다. AMAT와 TEL은 각각 50% 이상 하락했습니다.

DSCC에서 조사하고 있는 17개 업체 가운데 6개 업체는 디스플레이 장비 매출이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주요 장비업체 가운데 Canon은 6%로 보합세, AMAT는 4%에서 2%, TEL은 2%, Nikon은 8%에서 12%, SCREEN은 7%에서 5%, ULVAC는 29%에서 22%, 원익IPS는 25%에서 15%로 하락했습니다.

이익률은 아래와 같이 대부분의 업체에서 하락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총 이익은 44.4%로 제자리걸음이었음.
  • 총 영업이익은 20.7%에서 18.2%로 하락했음.
  • 디스플레이 장비 영업이익은 11.5%에서 12.2%로 소폭 상승했으나 총 영업이익보다는 낮음.
  • 세전이익, 순이익, EBITDA이익은 2021년 1분기의 최저 수준으로 각각 18.5%, 14.7%, 21.5%였음.
주성은 6분기 연속으로 디스플레이 장비 영업이익이 가장 높았고 DMS과 AP Systems, Nikon, Canon이 그 뒤를 이었습니다. AMAT의 디스플레이 장비 영업이익은 2013년 3분기 이후 최저 수준인 5%까지 떨어졌습니다. 한편 SCREEN, TEL, V테크놀로지, ICD, HB Technology 등 5개 업체의 디스플레이 장비 영업이익은 마이너스였습니다.

8개 업체의 예약은 전 분기 대비 35%, 전년 동기 대비 67% 감소한 $335M으로, 2016년 1분기 이후 최저치입니다. 이는 AVACO와 HB Technology 주문 취소 건이 반영된 결과입니다. 원익IPS는 반도체 부문을 포함한 실적이지만 예약 및 성장률이 가장 높았습니다. HB Solution과 ULVAC도 전 분기 대비 예약이 증가했습니다. 8개 업체의 이월액은 전 분기 대비 36%, 전년 동기 대비 52% 감소한 $507M으로 최저치를 갱신했습니다. HB Technology와 KC Co만이 전 분기 대비 Backlog 값이 증가했습니다. V Technology는 $128M으로 가장 Backlog가 있었고, 원익IPS는 반도체 부문 포함 $109M, AP 시스템은 $83M이었습니다.

현재 본 리포트에서 확인할 수 있는 장비업체는 Application Materials, AP Systems, AVACO, Canon, DMS, HB Solution, HB Technology, ICD, 주성 Engineering, KC Co., Nikon, Nissin Electric, SCREEN Holdings, Tokyokyo Electron, ULVAC, V Technology, 그리고 원익IPS입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email protected] 으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원문 보기 (저자 : Ross Young)

Written by

Sarah Kim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