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DC, 2021년 4분기 실적발표에서 신제품 청색소재 공개

Published March 13, 2022
Logout

얼마 전 UDC(Universal Display Corporation)가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2021년 매출이 예상과 거의 일치했고 2022년 전망을 보수적으로 예상했으나, 올해 말까지 인광 청색 발광소재을 통해 목표를 달성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UDC의 포트폴리오에 청색 소재가 추가되면, 매출이 획기적으로 확대되고 OLED 디스플레이 관련 전반적인 매출을 가속화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실제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주가가 폭락한 날, 실적 발표를 완료한 UDC의 주가는 23% 상승하는 등 투자자들의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UDC는 순이익이 $45.9M이라고 발표했습니다. 2021년 4분기 매출은 $145M를 간신히 넘겼고 순이익은 애널리스트들의 컨센서스 전망치인 $48M을 밑돌았습니다. 매출은 전 분기 대비 2%, 전년 동기 대비 3% 상승했으나, 순이익은 전 분기 대비 1%, 전년 동기 대비 15% 감소했습니다.

UDC에서는 전망치보다 낮은 비율이 주로 고객 Mix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UDC 고객사 중 3번째로 큰 BOE는 로열티 대비 소재 판매 비율이 월등히 높습니다.

아래 차트를 보면 UDC의 2021년 4분기 매출은 중국에서 증가했으나 한국에서는 감소했습니다. UDC는 LGD 광저우 OLED TV 공장에 대한 판매를 중국 매출로 집계하고 있으며, LGD는 중국 매출 증대에 가장 큰 기여를 했습니다. 스티브 에이브람슨(Steve Abramson) UDC 최고경영자(CEO)는 UDC의 중국 매출은 계속 큰 비중을 차지해 왔다고 밝혔습니다.

국가별 UDC 매출

출처 : UDC Financial Statements, DSCC Analysis

이번 실적 발표에서 제일 큰 뉴스는 UDC의 청색 발광소재 관련 언급이었습니다.

에이브람슨 최고경영자는 “최근 개발한 내용을 감안하면 인광 청색 발광소재를 통해 예비 목표 사양을 충족시킬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으며 2024년 상업용 시장에서 UDC의 신제품 'All phosphorescent RGB stack’을 선보일 수 있을 것" 이라고 전했습니다.

지금까지 UDC는 인광 청색 도입 시기를 제시한 적이 없었으나 이번 발표에서는 2024년부터 시작되는 판매 시기를 공개했습니다. UDC는 이번 도입이 "광범위한 OLED 애플리케이션에서 한층 발전된 에너지 효율과 성능을 위한 광범위한 기회를 열어줄 것"이라고 밝혔고, 효율이 개선된 청색 발광소재는 OLED 에너지 효율을 높이며, 특히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 매력적인 디스플레이를 제공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에이브람슨 최고경영자는 인터뷰에서 "얼마 전, DSCC는 개발 중인 8.5세대, 8.6세대 IT OLED 라인이 11곳이라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시장조사기관에 따르면 2021년부터 2025년까지 매년 IT 팹 투자가 증가하고 2024년과 2025년에는 OLED 투자가 증가할 전망입니다. UDC가 청색 개발로 돌파구를 마련한 같은 달에 추가된 IT OLED 투자 계획은 우연이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효율이 개선된 청색은 OLED IT 투자를 한층 매력적으로 만드는 원동력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그는 UDC가 2023년 연말 OLED 생산능력이 2021년 연말 대비 약 20%~25% 증가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이는 DSCC 전망치와도 일치한다고 전했습니다.

Written by

Sarah Kim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