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D-OLED와 WOLED, MiniLED 원가 비교전망

Published August 10, 2022
Logout

DSCC에서 최신 OLED와 LCD 원가 비교 확인할 수 있는 Advanced TV Display Cost Report를 발간했습니다. MiniLED LCD, 모든 사이즈의 WOLED 패널 및 SDC의 55"/65" QD-OLED 패널 원가들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본 리포트는 화면 사이즈와 주사율(Refresh rate, 60Hz/120Hz), 백라이트(기존/QDEF/MiniLED), 세대별 팹 정보와 제조 지역(한국/중국) 등 142개의 개별 LCD 제품에 대한 자세한 코스트를 분석 제공합니다. 또한 한국과 중국의 8.5세대/10.5세대 팹에서 제조된 FHD~8K 해상도의 27"~97" 사이즈 36개의 개별 OLED 제품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LGD는 중국 광저우 8.5세대 WOLED 팹에서 생산성 개선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DSCC의 원가 리포트 따르면, 2020년 중국산 패널의 총 원가는 한국산 동급 패널 원가보다 높았지만, 2021년에는 중국 생산의 이점을 활용해 총 원가를 절감할 수 있었고 2022년에는 한국의 수율 우위도 사라졌습니다. 중국은 인건비와 간접비, SG&A 비용이 낮지만 한국보다 감가상각비가 높습니다. 따라서 두 지역의 총 원가를 비교해 볼 수는 있으나 중국 제조 시의 현금 비용은 더 낮습니다.

2022년 한국과 중국의 WOLED TV 패널 원가

출처 : DSCC Advanced TV Cost Report


지난 2년간 LGD는 WOLED 제품의 화면 사이즈를 크게 확대했고, DSCC의 리포트에서는 27" FHD, 31" QHD, 42" UHD 패널 및 21.5:9 종횡비의 45" WQHD 패널 등 2022년에 선보일 예정인 신제품 모니터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습니다. 21.5:9 종횡비의 45" 패널은 8.5세대 단일 기판에서 효율적인 10면취가 가능합니다.

45" WQHD 패널은 LCD 기반 디스플레이보다 높은 대비와 빠른 응답시간이 관건인 하이엔드 게이밍 모니터 시장을 공략할 예정입니다. 본 45" 패널과 27", 31", 42"와 같은 사이즈를 추가하면 LGD는 8.5세대 생산능력으로도 보다 많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본 리포트에는 잉크젯 프린팅(IJP) OLED에 대한 원가 모델이 새롭게 추가되었습니다. CSOT가 처음으로 2024년부터 IJP OLED를 선보일 것으로 기대됩니다. CSOT는 JOLED와 IJP 기술 공동개발 협약을 맺어 각종 전시회에서 IJP OLED 모델을 시연한 바 있습니다. 다음 차트는 IJP OLED와 WOLED의 원가를 비교한 것으로 모두 중국 8.5세대 라인에서 제조될 예정입니다.

중국 8.5세대 55" 패널 원가 - UHD WOLED (좌), IJP (우)

출처 : DSCC Advanced TV Cost Report


DSCC에서는 원가 모델에서 WOLED의 RGBW와 비교해 IJP 패널이 RGB 픽셀 구조를 가지고 있다고 가정했습니다. 이는 드라이버 IC와 같은 모듈 구성요소에 대한 비용을 절감하게 합니다. 또한 IJP 패널은 컬러 필터를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추가적인 비용 절감이 가능하다고 가정했습다. 대부분 초기 IJP OLED 시제품에는 컬러 필터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본 차트는 이와 같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IJP의 원가가 WOLED와 비슷하며 WOLED 라인의 감가상각이 완료되면 WOLED의 총 원가가 IJP보다 훨씬 낮아질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DSCC에서는 2022년부터 QD-OLED 패널 원가를 리포트에 추가했습니다. QD-OLED 패널 도입시기에 상대적으로 낮은 수율로 인해 동일한 화면 사이즈의 다른 평면 패널보다 원가가 매우 높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SDC는 올해 QD-OLED의 수율을 개선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2022년 예상 수율은 55", 65" TV 패널의 70% 수준이다.

QD-OLED 패널은 수율이 개선됨에 따라 판가가 크게 낮아질 전망입니다. DSCC에서는 2023년에 QD-OLED 패널 원가가 전년 대비 20-25% 정도 감소할 것으로 추정하며, 이는 주로 수율 개선에서 비롯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본 리포트 구독자 분들은 원가 구성요소별 내역과 그에 따른 수율 및 팹 가동률 전망치와 함께 2022년~2026년까지의 분기별 원가 전망치, 55"/65" QD-OLED 패널에 대한 자세한 원가 모델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최신 리포트에는 MiniLED LCD 패널의 원가 모델에 대해 업데이트했습니다. 이와함께 주사율 60Hz의 기존 LCD부터 120Hz QDEF 패널, 그리고 MiniLED+QDEF까지 광범위한 LCD 성능(및 원가)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또한 OLED 원가 모델 및 대화면 TV 타입별 원가 비교도 가능합니다.

아래 차트는 2022년 시장에 출시되는 기술별 75"/77" 패널에 대한 원가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LCD 제품은 중국 10.5세대, WOLED 제품은 중국 8.5세대 MMG로 제조됩니다. UHD 해상도와 60Hz 주사율(Refresh rate)를 갖춘 기존 LCD는 중국산 WOLED UHD보다 50% 이상 저렴한 원가를 자랑합니다. 120Hz 및 QDEF를 갖춘 Advanced LCD 제품의 원가는 각각 약 5%와 10% 정도만 높아집니다. MiniLED UHD와 8K QD LCD는 각각 총 원가가 약 50%씩 높아지는데, 75" 8K MiniLED LCD TV 패널은 MMG와 함께 중국에서 제조된 77" WOLED UHD 패널과 원가가 거의 비슷합니다.

2022년 75”/77” LCD/OLED의 총 원가

출처 : DSCC Advanced TV Cost Report


앞서 이야기한 바와 같이 Advanced TV Display Cost Report를 통해 LCD/OLED 프리미엄 TV 제품 구성의 원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세한 원가 모델이 표와 그래픽 형태로 표시된 Excel 자료와 최신 시황을 반영한 PDF 리포트 형식으로 제공됩니다. PDF 리포트에는 기술 경쟁 및 다양한 제조 플랫폼에 대한 자세한 설명도 담겨 있습니다. Advanced TV Cost Report 구독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email protected]에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원문 보기 (저자: Bob O'Brien)

Written by

Sarah Kim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