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LED 패널 매출 2022년 전년 대비 4% 감소 전망

Published October 3,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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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SCC의 최신 Quarterly OLED Shipment Report에서는 모니터, 노트북, 게임 플랫폼의 성장이 둔화하고 스마트폰이 전년 대비 급격히 하락함에 따라 2022년 OLED 패널 매출이 $40.3B로 전년 대비 4%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경기 침체와 소비 수요 감소, 지속적인 서플라이체인 이슈, 상업적 수요 약화 및 재고 증가는 2022년 스마트폰과 스마트워치, TV의 매출/출하가 전년 대비 감소할 수 밖에 없게 했습니다. 2022년에는 다음과 같이 어플리케이션에 따라 다음 항목에 전년 대비 패널 매출/출하가 감소할 전망입니다.

  • OLED 스마트폰: 전년 대비 출하량 13%, 패널 매출 5% 감소

  • OLED 스마트워치 : 전년 대비 출하량 12%, 패널 매출 3% 감소

  • OLED TV : 전년 대비 출하량 4%, 패널 매출 10% 감소

앞서 언급한 거시 경제 문제로 인해 새로운 어플리케이션의 성장 속도가 둔화되기는 했으나, 노트북을 외에는 여전히 매출 및 출하량이 전년 동기 대비 증가할 것이라고 기대되고 있습니다.
  • OLED 노트북: 전년 대비 출하량 10% 증가, 패널 매출 5% 감소
  • OLED 모니터: 전년 대비 출하량 582%, 패널 매출 251% 증가
  • OLED 태블릿: 전년 대비 출하량 32%, 패널 매출 31% 증가
  • OLED 게임 플랫폼: 전년 대비 출하량 70%, 패널 매출 65% 증가
  • 차량용 OLED: 전년 대비 출하량 105%, 패널 매출 96% 증가
  • OLED AR/VR: AR/VR용의 매출 점유율은 1% 미만이지만 Sony와 Meta, 기타 업체의 제품 개발 노력으로 전년 동기 대비 패널 매출 성장률이 2500%를 넘을 것으로 예상됨.

OLED 모니터는 매출이 2021년 $57M에서 2022년 $200M으로 확대될 전망입니다. 42", 45", 48" WOLED 모니터는 매출 점유율이 38%이고, QD-OLED 모니터는 매출 점유율 32%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OLED 노트북은 패널의 경우, 출하량이 2021년 5.5M에서 2022년 6.1M으로 증가했으나 패널 매출은 2021년 $646M에서 감소해 2022년 $613M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OLED 노트북에 대한 중장기 전망은 IT 애플리케이션용 8.7세대 신규 OLED 팹 생산능력이 2024년 가동 개시될 예정으로 여전히 견고하다는 의견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2022년 스마트폰은 출하량 점유율 75%, 매출 점유율 77%로 지배적인 애플리케이션의 지위를 유지할 전망이지만, 다른 애플리케이션이 점유율을 늘리면서 2021년 출하 점유율 77%, 매출 점유율 78%에서는 소폭 감소할 것으로 보입니다. 2023년에는 모니터, 노트북, 태블릿, 차량용 및 AR/VR의 점유율 상승으로 스마트폰 출하량 점유율이 74%로, 매출 점유율은 73%로 감소할 전망입니다. 2022년 출하량 점유율 17%, 매출 점유율 7%인 스마트워치는 2025년 점유율 2위로 올라설 것으로 기대됩니다.

패널 매출 기준으로 OLED TV는 매출 점유율이 10%에 달하는 1위 애플리케이션입니다. 같은 기준으로 노트북이 패널 매출 $3B로 매출 점유율 6%를 차지하면서 2위 애플리케이션인 스마트워치를 추월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2019년~2022년 어플리케이션별 연간 OLED 패널 매출

패널업체에 따른 2022년 전망은 아래와 같습니다.

SDC의 패널 매출 점유율은 2021년 60%에서 63%로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는데, 이는 노트북이 전년 대비 10%, 태블릿에서 전년 대비 25%, 게임 플랫폼에서 전년 대비 70% 상승할 전망이기 때문입니다. SDC는 Apple의 iPhone 14 4개 모델 모두에 패널을 공급하는 유일한 업체입니다. 2022년 iPhone 14 시리즈 물량에서 SDC는 수량 점유율 75%, 매출 점유율 80%를 차지할 전망입니다. OLED TV의 경우, 55"/65" QD-OLED TV 덕분에 SDC의 매출 점유율이 11%에 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LGD의 매출 점유율은 23%에서 21%로 소폭 하락할 전망입니다. LGD는 iPhone 14의 패널 공급처이며, 2022년 3분기에는 iPhone 14 Pro Max의 패널 공급처가 되었습니다. DSCC에서는 LGD가 2022년 iPhone 14 시리즈 물량의 18%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와함께 LGD는 성장 중인 모니터 및 차량용 애플리케이션의 핵심 패널 공급 업체입니다. 모니터 패널 시장 내 LGD의 수량 점유율은 50%, 매출 점유율은 42%로 기대됩니다. OLED TV에서는 LGD의 수량 점유율이 91%, 매출 점유율이 89%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DSCC에서는 BOE의 매출 점유율이 2021년 9%에서 2022년 7%로 확대되면서 3위 패널업체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BOE의 패널 매출 점유율이 하락한 것은 스마트폰이 전년 동기 대비 6%, 스마트워치가 전년 동기 대비 47% 감소한 영향입니다. 스마트폰 패널 관련해 BOE는 iPhone 14의 패널 공급처이자 2022년 iPhone 물량의 7%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2019년~2022년 패널업체별 연간 OLED 패널 매출

패널 출하량으로 분석한 OLED 스마트폰 실적은 전년 대비 13% 감소한 554M대일 전망입니다. 리지드 OLED가 전년 대비 38% 감소하고 플렉서블 OLED는 성장세가 둔화된 영향입니다. 폴더블 OLED 스마트폰 패널은 전년 대비 77%, 플렉서블 OLED 스마트폰 패널은 전년 대비 6% 증가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2022년에는 리지드 OLED 스마트폰 패널 점유율이 2021년 45%에서 32%로, 매출 점유율은 2021년 20%에서 13%로 줄어들 전망입니다. 플렉서블 OLED 스마트폰 패널은 수량 점유율이 2021년 54%에서 2022년 65%로, 매출 점유율이 2021년 75%에서 2022년 79%로 모두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폴더블 OLED 스마트폰 패널은 수량 점유율이 2021년 2%에서 2022년 3%로, 매출 점유율은 2021년 5%에서 2022년 8%로 확대될 전망입니다.

2019년~2022년 기판별 연간 OLED 스마트폰 패널 점유율 전망

면적 기준으로 OLED TV는 55"/65"에서 점유율을 확대하면서 2022년 면적 점유율 52%를 유지할 전망입니다. 이와함께 55", 65", 77", 88" QD-OLED TV와 97" WOLED TV의 점유율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노트북은 8.7세대 신규 IT OLED 팹이 가동 개시되면서 2021년 2%였던 면적 점유율이 2022년 3%로 증가하고, 2026년에는 10%까지 성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OLED TV를 제외한 OLED 스마트폰의 면적 점유율은 83%로 노트북과 모니터, 태블릿, 게임 플랫폼, 차량용 등의 성장으로 2021년 90%에서 감소했습니다.

2019년~2022년 어플리케이션별 연간 OLED 출하면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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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 보기 (저자: David Naranjo)

Written by

Sarah K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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