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SCC, Advanced TV Cost Report에서 새로운 OLED 사이즈와 코스트 구성요소 증가에 대해 밝혀

Published October 31, 2021
Logout

DSCC는 OLED/LCD 코스트 프로파일 업데이트와 함께 Advanced TV Display Cost Report 최신본을 발간했습니다. 이번 분기 리포트에는 WOLED 패널의 모든 사이즈와 55" 이상 LCD 사이즈에 대해 업데이트된 내용이 포함되었고 MiniLED 백라이트가 있는 LCD와 97” UHD를 포함한 새로운 OLED 사이즈에 대한 코스트 프로파일을 담았습니다.

FPD 패널 및 기타 전자장비 대한 수요가 급증하면서 글라스 기판과 드라이버 IC, PCB 등 여러 주요부품들이 품귀현상을 겪고 있습니다. 이 현상은 OLED 패널 코스트보다 LCD 코스트에 보다 큰 영향을 미쳤고, LCD 패널 코스트는 수익률이 개선됨에 따라 2020년 대비 여전히 감소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트 리포트는 화면 사이즈와 refresh frequency(60Hz/120Hz), 백라이트(기존/QDEF/MiniLED), 세대별 크기 및 제조 지역(한국/중국), 그리고 개방형 셀 모델을 포함한 96개 LCD 제품의 상세한 코스트 프로파일을 제공합니다. 또한 본 리포트에서는 한국/중국의 8.5세대와 10.5세대에서 생산된 27”~97” 사이즈 FHD~8K 해상도의 62가지 OLED 제품에 대하여 다루고 있습니다.

LGD는 중국 광저우 8.5세대 WOLED 팹에서 지속적으로 생산성을 개선해 왔습니다. 코스트 리포트에 따르면, 2020년 중국에서 생산된 패널의 총 코스트는 한국에서 생산된 유사한 패널의 코스트보다 높았으나, 올해 중국 생산에서는 총 코스트를 절감할 수 있었습니다. 중국에서는 감가상각비와 인건비, 간접비, 그리고 SG&A에 대한 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 LGD가 한국과 중국의 수익률 격차를 좁히면서 총 코스트를 낮출 수 있었습니다. 2021년 중국에서 생산된 패널의 총 코스트는 한국보다 13~14% 낮으며, 65”에서 비슷한 이점을 가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1년 중국의 WOLED TV 패널 코스트

02 01

출처: DSCC Advanced TV Cost Report

LGD는 2021년에 7M~8M대의 OLED TV 패널을 판매할 계획으로, 2020년의 4.4M에서 판매량을 확대하게 위해 판가를 낮출 수 있는 새로운 화면 사이즈를 도입했습니다. 한편, 2020년 이전에는 LGD에서 코스트가 제일 낮은 OLED TV 패널은 55”였고, 48” UHD 패널 코스트가 55” UHD보다 20% 낮았습니다. 이를 통해 LGD의 고객사들은 보다 낮은 가격으로 OLED TV를 도입하여 시장을 넓힐 수 있었습니다. LGD는 새로운 화면 사이즈로 2021년에 83"를 2022년에는 97" 도입하여 80” 이상 사이즈에서 WOLED가 LCD TV와의 경쟁에서 보다 유리한 고지를 차지할 수 있게 할 것으로 보입니다.

최신 리포트에는 MiniLED 백라이트가 있는 LCD 패널의 코스트 모델에 대하여 업데이트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본 리포트를 확인하시면 60Hz Refresh~120Hz의 기존 LCD부터 QDEF 패널, 마지막으로 MiniLED + QDEF에 이르기까지 LCD의 광범위한 성능(및 코스트)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OLED 코스트 모델과 결합하여 모든 대형 스크린 TV 유형의 코스트를 정확하게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다음 두 차트는 코스트 효율이 가장 우수한 팹(중국 10.5세대 LCD, WOLED의 경우 중국 8.5세대 MMG)에서 WOLED와 MiniLED LCD를 비교하는 65 " 패널의 코스트 프로파일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2021년 WOLED 제품은 MiniLED보다 약간 더 많은 코스트가 소요되며 MiniLED의 코스트가 WOLED보다 빠르게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MiniLED의 코스트 이점은 2021년 2%에서 2025년 15%로 증가할 전망입니다.

중국 10.5세대 MiniLED/QD 65" UHD 60Hz LCD 모듈 코스트

출처: DSCC Advanced TV Cost Report

중국 8.5세대 MMG Bottom Emission 방식 65" UHD WOLED 패널의 총 코스트

출처: DSCC Advanced TV Cost Report

MiniLED와 OLED는 시장에서 경쟁할 것이며, 두 기술의 코스트 프로파일은 기존 LCD 대비 훨씬 높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삼성의 QD Neo MiniLED TV와 같은 MiniLED TV 제품은 WOLED TV와 유사한 소비자 가격으로 경쟁합니다.

MiniLED는 LED 수에 따라 다양한 수준의 코스트/성능으로 세트업체들의 제품라인에 따라 다양한 구성을 자랑합니다. 코스트 리포트에서는 각 코스트 프로파일에 대해 모델링된 LED 수를 확인할 수 있는데, 본 리포트의 프로파일은 7K에서 17K에 이르는 LED에 대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차트에 표시된 65” UHD 모델은 9.5K LED를 기반으로 합니다. 최고 성능미니 LED TV 패널은 우리의 예상보다 훨씬 더 높은 비용을해야합니다, 그러나 또한 시장에 몇 가지 저렴한 미니 LED 디자인이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변화를 강조하는 MiniLED 패널 비용에 대한 보다 포괄적인 개요는 DSCC의 MiniLED Backlight Technology, Cost and Shipment Report를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업계의 부품 부족으로 인해 평면 패널의 부품 비용이 전체적으로 증가했습니다. 이와 같은 증가세가 가장 크게 영향을 끼쳤던 것은 팬데믹 이전에 이미 코모디티화되었던 패널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 차트에 표시된 예는 중국의 8.5세대 팹에서 생산한 55" 오픈 셀 LCD 패널입니다. 이 패널은 2020년~2021년에 비용이 7% 증가했고, 드라이버 IC를 포함한 모듈 구성 요소에서 제일 큰 비용 증가가 있었습니다.

중국 8.5세대 55" UHD 60Hz LCD 오픈 셀의 캐쉬 코스트

출처: DSCC Advanced TV Cost Report

상기한 바와 같이 프리미엄 TV 코스트 리포트의 구독자 분들은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경쟁하는 모든 주요 제품구성의 LCD/OLED 코스트 프로파일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본 리포트는 피벗테이블과 도표를 통해 자세한 비용 모델을 볼 수 있는 Excel 파일과 이번 분기 업데이트본의 주요 결과를 간략하게 서술한 PDF 리포트로 구성됩니다. PDF 리포트에는 경쟁 기술(예: WOLED vs. Inkjet Printing, LCD vs. QDEF)과 함께 여러 제조 플랫폼(한국 vs. 중국, 8.5세대 vs. 10.5세대)을 비교한 내용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Advanced TV Cost Report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를 원하신다면 [email protected]로 문의주시길 바랍니다.

Written by

Sarah Kim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