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년 4분기 패널업체들의 실적발표 미리보기

Published January 28, 2022
Logout

1월 26일 수요일 LGD를 시작으로 몇주간 FPD 업체들의 실적발표가 이어질 예정입니다. '21년 4분기는 패널 판가 하락으로 인해 지난 여름의 기록적인 수익 수준보다는 낮아지겠지만, DSCC에서는 패널 업체들이 지속적인 수익 확보를 통해 21년을 사상 최고의 수익을 거두는 해로 마무리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먼저 아래 첫번째 차트에서 마진에 대한 업계 개요로 단계를 설정해 보았습니다. 2021년 2분기에 마진이 최대치를 기록했는데 이는 크리스탈 사이클의 바닥에서 정점까지 5분기 동안 이어졌습니다. 그러나 2021년 4분기에 LCD TV 패널 판가가 전 분기 대비 역대 최대인 32%로 하락하면서 LCD를 중심으로 이로 인한 이윤 폭이 축소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16년 1분기 ~ '21년 3분기 디스플레이 시장의 분기별 마진

출처 : DSCC의 Display Supply Chain Financial Health Report

두번째 차트에서는 '18년부터 '21년 3분기까지의 보다 짧은 기간 동안 주요 패널업체들의 영업마진을 나타냈습니다. 여기에서도 크리스탈 사이클이 명확하게 확인되지만 결과에 큰 차이가 있습니다. Tianma는 다운사이클 기간에 대부분의 업체들을 앞질렀던 반면, 크리스탈 사이클의 정점에서는 실적이 저조했습니다. SDC도 전반적으로 다운사이클 기간에도 양호한 영업마진을 유지했으나 LCD 패널의 판가 상승에 따른 수혜는 크게 보이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AUO와 Innolux, LGD는 크리스탈 사이클에 보다 민감하게 반응했던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8년 1분기 ~ '21년 3분기 디스플레이 시장의 분기별 영업마진

출처 : DSCC의 Display Supply Chain Financial Health Report


패널업체들은 10월 말과 11월 초에 이루어진 3분기 실적 발표에서 가이던스와 달라질 수 있음을 표명했습니다.

• LGD는 모바일 출하량 증가를 바탕으로 면적 출하량이 전분기 대비 약 15% 증가하고, 면적 ASP가 약 5% 증가할 것으로 예상함.
• AUO는 면적 출하량이 약 1~3% 감소하고, ASP는 약 5% 감소할 것이라고 예측함.
• Innolux는 대형 패널 출하량이 전 분기 대비 약 5% 하락하고 중소형 패널 출하량이 약 5% 감소할 것으로 예상함.

대만 패널업체의 경우, 월별 매출과 출하량을 발표하기 때문에 AUO의 매출이 전 분기 대비 6% 감소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는 그들의 가이던스와 비슷하거나 조금 나은 수준으로 보입니다. Innolux의 매출은 14% 감소했는데, 이는 그들의 가이던스보다와 비슷하거나 조금 나빠진 수준입니다.

marketscreener.com에 따르면, 아래 표는 애널리스트 커버리지를 갖는 패널업체들의 4분기에 대한 애널리스트 전망치를 나타낸 것입니다. 마진에 대한 애널리스트들의 예상은 보수적인 추정치로 1분기보다 약간 높은 수준에 그쳤으며, 적어도 대만에서는 패널업체들이 매출에 대한 기대치를 웃돌았던 것으로 보입니다. 반면, BOE의 순이익에 대한 컨센서스(시장전망치)는 정확하게 BOE 측에서 사전 발표한 수익 범위의 중간 수준으로 추정됩니다.

AUO는 컨센서스 매출 추정치를 2% 앞지른 반면, Innolux는 1% 정도의 컨센서스를 잃었습니다. LGD의 가이던스에서는 매출이 약 20% 증가할 것이라고 시사했지만 컨센서스 추정치는 매출이 14% 증가할 것이라고 예측했기 때문에 LGD가 그들의 가이던스에 따른 성과를 낸다면 컨센서스를 능가하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DSCC의 Quarterly OLED Shipment Report에 따르면, LGD는 스마트폰과 스마트워치용 모바일 OLED 디스플레이가 86% 증가한 것에 힘입어 4분기 출하량이 44% 증가했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LGD가 LCD 매출을 거의 비슷하게 유지해야 컨센서스 매출 전망치를 뛰어넘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1년 실적만큼 중요한 것이 2022년 가이던스일 것입니다. 2021년 하반기 패널 판가 하락으로 팬데믹 우려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패널업체들이 새해 전망에 대하여 신중해질 것으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본 칼럼에 소개된 Quarterly Display Supply Chain Financial Health Report에 대한 문의는 [email protected]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Written by

Sarah Kim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