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OLED 패널 매출 전년 대비 2% 상승 전망

Published December 20,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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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SCC는 최근 발간한 Quarterly OLED Shipment Report에서 2023년 OLED 패널 매출이 전년 대비 2% 감소했던 2022년 대비 2% 증가한 $42B가 될 전망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와 같은 회복세는 세자릿수 성장이 기대되는 모니터와 AR/VR, 차량용 디스플레이와 두자릿수 성장이 예상되는 노트북, TV, 태블릿용 디스플레이에서 비롯될 것으로 보입니다.

거시경제 불안과 수요 약화, 높은 재고로 인해 힘들었던 2022년 이후, 2023년에는 IT 부문에 보다 많은 세트업체들이 진출해 공격적인 가격대가 형성되고 코로나19 규제가 완화됨에 따라 중국 생산이 안정화될 것으로 기대되는 점에서 다소 회복될 전망입니다. 2023년 어플리케이션에 따른 전망은 다음과 같이 전년 대비 출하량 및 패널 매출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OLED 노트북 : 전년 동기 대비 출하량 50% 패널 매출 48% 증가
  • OLED 모니터 : 전년 동기 대비 출하량 171%, 패널 매출 152% 증가
  • OLED TV : 전년 동기 대비 출하량 12%, 패널 매출 5% 증가
  • OLED 태블릿 : 전년 동기 대비 출하량 34%, 패널 매출 20% 증가
  • OLED 스마트워치 : 전년 동기 대비 출하량 6%, 패널 매출 3% 증가
  • 차량용 OLED : 전년 동기 대비 출하량 105%, 패널 매출 86% 증가
  • OLED AR/VR: 비록 매출 점유율은 1% 미만이지만, AR/VR은 Sony와 Meta 등 업체들의 제품 개발 노력으로 인해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247% 성장할 것으로 기대됨.

OLED 스마트폰 패널 출하량은 폴더블/플렉서블 스마트폰 신제품 출시와 프리미엄 제품을 출시하는 세트업체가 늘어나면서 2022년에 전년 대비 11% 감소한 이후 2023년 전년 대비 7% 성장이 기대됩니다.

LG전자는 최근 OLED 모니터용 27" WOLED 모니터를 $999달러에 출시했습니다. Asus를 포함한 다른 세트업체에서도 CES 2023에서 27" 모델을 발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40" 이상 카테고리에서 삼성전자의 신제품 QD-OLED 디스플레이 제품을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와 같이 WOLED와 QD-OLED 모니터 부문이 크게 성장하고 OLED 모니터가 전반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OLED 노트북은 2023년 패널 매출이 $898M으로 예상되며, 이는 2022년 $606M 증가한 것입니다. 2024년~2025년에 IT 애플리케이션을 대상으로 하는 신규 8.7세대 OLED 팹 생산능력이 점등되면서 OLED 노트북에 대한 장기적인 전망은 여전히 탄탄합니다. 리지드 OLED 노트북에 많은 세트업체들이 진출한 것 외 2023년에는 더 많은 세트업체에서 폴더블 OLED 노트북 시장에 진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3년에는 스마트폰이 출하 점유율 74%, 매출 점유율 75%로 예상되며, 다른 애플리케이션의 점유율 확대로 2022년 출하 점유율 76%, 매출 점유율 78%보다는 낮아졌으나 여전히 지배적인 애플리케이션으로 남을 전망입니다. 스마트워치는 2023년에도 출하 점유율 17%, 매출 점유율 7%로 2위 애플리케이션 자리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6년에는 노트북이 매출 점유율 8%로 $4B 이상의 패널 매출을 올리면서 스마트워치를 제치고 2위 애플리케이션 자리로 올라설 것으로 기대됩니다.

2020년~2023년 어플리케이션별 연간 OLED 패널 매출

출처 : 2022년 4분기 OLED Shipment Report


2023년 패널업체별 전망은 아래와 같습니다.

DSCC는 삼성디스플레이가 모니터, AR/VR 및 차량용 애플리케이션에서 크게 성장하면서 패널 매출 점유율의 대부분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iPhone 14 시리즈 때와 마찬가지로 2023년에 iPhone 15 시리즈의 4개 모델에 패널을 모두 제공하는 유일한 패널업체가 될 전망입니다. DSCC에서는 2023년 삼성디스플레이가 iPhone 15 시리즈 패널 출하량에서 점유율 54%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한편 LG디스플레이의의 매출 비중은 20%에서 19%로 소폭 하락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LG디스플레이는 iPhone 14와 iPhone 14 Pro Max의 패널 공급업체입니다. DSCC에서는 LG디스플레이가 iPhone 15 Pro용 패널을 공급하게 될 것으로 보며 iPhone 14 시리즈의 점유율 18%에서 2023년에는 28%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와함께 LG디스플레이는 모니터 및 차량용과 같은 성장 분야의 핵심 패널 공급업체입니다. 모니터의 경우 LGD는 2022년 33%에서 2023년 37%, 매출 비중은 2022년 27%에서 28%로 증가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OLED TV에서는 LGD가 출하 점유율 88%, 매출 점유율 84%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DSCC에서는 BOE가 2022년 8%였던 매출 점유율을 2023년 9%로 끌어올리면서 3위 패널 공급업체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매출이 전년 대비 42% 증가하면서 총 패널 매출 점유율 확대로 이어졌습니다. 스마트폰의 경우, iPhone 15 Plus 공급사로 선정되면서 BOE의 iPhone 14 시리즈의 공급 점유율은 8%에서 18%까지 확대될 전망입니다.

2020년~2023년 패널업체별 연간 OLED 패널 매출

출처 : 2022년 4분기 OLED Shipment Report

2023년 패널 출하량 기준 OLED 스마트폰은 전년 대비 7% 증가한 606M이 될 전망입니다. 플렉서블 OLED 패널은 11%, 폴더블 OLED 스마트폰 패널은 45% 증가한 결과입니다. 2023년 플렉서블 OLED 스마트폰 패널은 2022년 66%에서 68%로 증가하지만 리지드 OLED는 2022년 32%에서 28%로 감소하고, 폴더블 OLED 스마트폰 패널은 2022년 3%에서 4%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0년~2023년 기판별 연간 OLED 스마트폰 패널 점유율 전망

출처 : 2022년 4분기 OLED Shipment Report

면적 기준으로 OLED TV는 55"/65" QD-OLED TV와 55"/65"/77"/88"/97" WOLED TV의 증가로 인해 2023년에도 점유율 51%를 유지할 전망입니다. DSCC에서는 노트북이 2022년 3%의 면적 점유율에서 2023년 4%로 성장하고 신규 8.7세대 IT OLED 팹이 점등됨에 따라 2027년에는 면적 점유율 10%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OLED TV를 제외한 OLED 스마트폰의 면적 점유율은 85%로 노트북, 모니터, 태블릿, 게임 플랫폼, 자동차 등의 성장세로 인해 2022년 90%에서 감소했습니다.

2020년~2023년 어플리케이션별 연간 OLED 면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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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 보기 (저자 : David Naranjo)

Written by

Sarah K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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