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OLED 매출, 전년 대비 7% 하락 전망

Published March 28, 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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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SCC는 최근 발간한 OLED Shipment Report에서 2023년 OLED 패널 출하량이 전년 대비 1% 감소하면서 OLED 매출이 $38.7B로 전년 대비 7% 감소할 전망이라고 밝혔습니다.


2023년 주요 OLED 애플리케이션 전망은 아래와 같습니다.

  • OLED 스마트폰 출하량은 보합세일 것으로 예상하며 리지드 OLED 및 ASP 감소로 인해 매출이 전년 대비 8% 감소할 전망임.
  • OLED TV 출하량은 전년 대비 12%, 매출은 15% 감소할 전망임.

DSCC에서는 2023년 주요 OLED 어플리케이션의 출하 및 매출이 상승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상승하는 어플리케이션에는 AR/VR과 차량용, 노트북, 모니터, 그리고 태블릿이 포함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은 발간된 리포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021년 4분기~2023년 4분기 AMOLED 패널 매출 및 연간 성장률

Source: Q1’23 Quarterly OLED Shipment Report

2023년 스마트폰은 출하 점유율 77% 및 매출 점유율 78%로 OLED 시장에서 지배적인 위치를 이어갈 전망입니다. OLED 스마트워치는 2022년 출하 점유율 15%, 매출 점유율 6%에서 2023년 출하 점유율 15%, 매출 점유율 5%로 소폭 하락하지만 여전히 2위 자리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6년에는 패널 매출 기준으로 노트북이 매출 점유율 7%, 패널 매출 $3.6B로 스마트워치의 2위 자리를 탈환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2023년 주요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패널업체별 패널 매출 전망은 아래와 같습니다.

  • 모니터/차량용에서는 삼성디스플레이가 전년 대비 큰 성장을 보이면서 패널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할 전망임. 삼성디스플레이는 iPhone 14 시리즈 때와 마찬가지로 2023년 iPhone 15 시리즈 전 모델에 패널을 공급하는 유일한 패널업체일 것으로 보이며, 15 시리즈의 패널 점유율 60를 차지할 것으로 기대됨.
  • LG디스플레이 매출은 2022년 20%에서 2023년 21%로 소폭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LG디스플레이는 iPhone 14와 14 Pro Max의 패널 공급사임. DSCC에서는 2023년 LG디스플레이가 iPhone 15 시리즈 패널 공급의 22%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함. 2022년 LG디스플레이는 14 시리즈 패널 공급의 17%를 담당했으며 2023년에는 유일한 LTPO OLED 공급처로서 점유율을 확대할 전망임. LG디스플레이는 모니터와 차량용 디스플레이에서도 시장을 주도하고 있음. 모니터용 디스플레이에서 LG디스플레이는 2022년 출하 점유율 34%, 매출 점유율 31%를 차지했고 2023년에는 출하 점유율 35%, 매출 점유율 35%로 소폭 상승할 것으로 기대됨.
  • BOE는 2022년 매출 점유율 9%에서 2023년 13%로 성장하면서 3번째 패널업체일 것으로 예상됨. 스마트폰 출하량이 전년 대비 46% 상승한 덕에 패널 매출 점유율이 상승했음. iPhone 15 시리즈 패널 공급에서는 출하량의 15%를 담당할 것으로 보이며, 이는 iPhone 15 Plus 패널 공급을 담당했던 2022년 10%에서 상승할 것임.

2019년~2023년 패널업체별 AMOLED 패널 매출

Source: Q1’23 Quarterly OLED Shipment Report



원문 보기 (저자 : David Naranjo)

Written by

Sarah K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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