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3분기 패널업체 실적발표 미리보기

Published October 25, 2022
Logout

앞으로 몇 주간, 10월 26일 수요일 LG Display와 AUO를 시작으로 FPD 업체들의 2022년 3분기 실적 발표가 이어질 예정입니다. 2021년의 호황은 이미 잊혀진 지 오래이며 디스플레이 업계는 팬데믹이 시작된 이래 최악의 분기를 맞이할 것으로 보입니다. 패널 판가는 1년 전부터 하락세가 이어지고 있으나 판가 하락에도 불구하고 패널 수요는 감소했습니다. 디스플레이 서플라이체인에서 패널업체와 후방산업 관련 업체들이 엄청난 양의 과잉 재고를 떠안게 되면서 지난 3분기 패널업체들은 공급과잉 해소를 위해 가동률을 축소시켰습니다. DSCC에서는 패널업체들이 2022년 3분기에 추가적인 매출 하락 및 영업손실을 보고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먼저 디스플레이 업계의 수익에 대해 단계별로 살펴보겠습니다. 디스플레이 업계의 수익은 2021년 2분기에 정점을 찍었고 아래 차트에서 확인할 수 있는 바와 같이 크리스탈 사이클의 최저점에서 최고점까지 5분기만의 일이었습니다. 2021년 4분기에 수익이 급격히 감소한 후, 2022년 1분기 감소 폭은 좁아졌지만 패널 판가 흐름과 동일하게 다시 감소했으며, 2022년 2분기에는 다시 하락세가 심화되었습니다. 2021년 4분기 LCD TV 패널 판가는 전 분기 대비 평균 32% 하락해 사상 최대 하락률을 기록했지만, 이는 2022년 1분기와 2분기에 모두 13%로 하락 폭이 둔화되었습니다. 패널 판가는 2022년 3분기에 16% 더 하락했고, 2022년 9월까지 2021년 6월 최고치에서 65% 하락했기 때문에 2022년 3분기의 수익은 지난 2분기의 감소 양상과 비슷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2018년~2021년 디스플레이 업체의 분기별 수익

출처 : DSCC Display Supply Chain Financial Health Report

아래 두번째 차트에서는 주요 디스플레이 업체들의 영업이익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크리스탈 사이클의 패턴이 명확하면서도 업체간 실적은 다양한 결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 SDC는 이전 다운사이클 기간 동안 긍정적인 영업이익을 유지했고 2022년 6월 LCD 생산을 전면 중단한 이후 LCD 패널 판가 하락에 영향을 받지 않게 되었음.
  • AUO, Innolux, LGD는 2020년 3분기부터 2022년 2분기에 수익이 급격히 감소하면서 크리스탈 사이클의 영향을 크게 받았음.
  • BOE는 2022년 1분기에 영업이익률이 소폭 증가했고 2분기에는 감소했음. BOE는 다운사이클에 대비해 중국정부 보조금의 혜택을 계속 유지하고 있음.
  • 2020~2021년 크리스털 사이클 상승에도 불구하고 수익성이 좋지 못한 LGD의 OLED 사업은 수익률을 다른 패널업체들보다 낮았음. LCD 의존도가 낮아졌다는 것은 LCD TV 패널 판가 하락에 따른 피해가 적다는 것을 의미하지만 OLED TV 패널 사업은 저가 LCD TV 패널과의 경쟁에서 고전했음.

2018년~2022년 디스플레이 업체의 분기별 영업이익

출처 : DSCC Display Supply Chain Financial Health Report

최근 환율은 패널업체의 수익에 긍정적으로 작용했습니다. 패널 판가는 미국달러 기준으로 하락했지만, 각 패널업체의 현지 통화로 환산하면 하락 폭이 줄어들었기 때문입니다. 한국 원화는 연속해서 6% 하락했고 대만 달러와 중국 위안화는 모두 3% 하락했습니다. 또한 수익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했지만 일본 엔화는 전 분기보다 6% 하락했는데, 디스플레이용 글라스가 엔화로 가격이 책정되므로 이는 비용이 6% 감소한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도 있습니다.

지난 7월 주요 패널업체들은 가이던스에서 3분기 실적에 대해 주의를 표명했지만 , 7월에 이 회사들은 3분기에 대해 주의를 표명했지만, 현 시점에서 살펴보았을 때 이와 같은 전망은 너무 낙관적이었던 것 같습니다.

  • LGD는 계절적 요인으로 인한 모바일 출하량 증가를 바탕으로 면적 출하량이 15% 정도 증가했고, 면적 ASP는 약 20% 증가할 것으로 기대했음. 출하량 증가와 판가 상승은 전 분기 대비 매출이 25% 증가한다는 것과 같으며, ASP는 US$로 나타내기 때문에 한국 원화로 환산하면 매출이 30% 이상 증가한다는 것을 의미함.
  • AUO는 면적 출하량이 15% 정도까지 감소하고 ASP는 개선된 제품Mix를 통해 전 분기 대비 거의 보합세이기 때문에 미국 달러로 환산하면 약 15%의 매출 감소하게 되며, 대만 달러로 환산하면 매출이 약 12% 감소하게 됨.
  • 지난 7월 Innolux는 대형 패널 출하량이 전 분기 대비 보합이고 중소형 패널 출하량이 10% 이상 감소했으며 ASP가 한 자릿수 이상 감소해 매출이 약 10%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음. 그러나 8월에 대형 패널 출하량에 대한 전망을 수정해 출하량이 전 분기 대비 12% 감소할 것이라고 했는데, 이는 매출이 순차적으로 약 20% 감소할 것이라는 것을 의미함.

대만 패널업체들은 월별 매출과 출하량을 공개하기 때문에 AUO의 매출이 전 분기보다 21% 감소해 가이던스보다 약 10% 낮았습니다. AUO의 ASP 또한 전 분기 대비 3% 감소해 가이던스보다 낮아졌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Innolux의 매출은 전 분기 대비 17% 하락해 거의 가이던스와 일치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현 시점에서는 두 업체 모두 판가와 출하량에 대해 과하게 낙관적이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marketscreener.com에 따르면, 아래 차트는 패널업체에 대한 애널리스트들의 2022년 3분기 전망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애널리스트들의 전망에서 3분기에 수익이 악화될 것으로 예상되었으나 실제로는 이보다 악화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대만 패널업체의 매출은 AUO와 Innolux에 대한 전망치보다 각각 7%, 2% 낮기 때문에 영업이익률도 그만큼 악화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LGD의 가이던스는 매출(원화 기준)이 30% 이상 증가할 것으로 나타냈지만 컨센서스는 매출이 21% 증가할 것이라고 가이던스보다는 현실적인 전망을 내놓았기 때문에 LGD가 컨센서스보다는 가이던스에 맞게 실적을 낼 수 있다면 더 좋을 것이지만 현실은 컨센서스 전망에도 도달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DSCC의 Quarterly OLED Shipment Report에 따르면 2022년 3분기 LGD의 OLED 매출(US$)은 전 분기 대비 22% 증가했으며, 스마트폰 매출은 OLED TV 패널 매출이 소폭 감소한 것을 커버하면서 큰 폭으로 증가했습니다. 원화로 환산하면 OLED 매출 증가율은 전 분기 대비 30%일 것입니다. 단, 2분기 LGD 매출에서 OLED 비중은 절반에도 미치지 못했고 패널 판가 하락과 LCD 수요 부진으로 LGD의 LCD 매출이 비슷한 상승을 보일 가능성은 낮습니다.

실적만큼 중요한 것은 2022년 4분기에 대한 가이던스와 2023년에 대한 분석일 것입니다. 패널 판가가 사상 최저 수준으로 안정화되는 모습을 보이고 뚜렷한 수요 동력이 없는 상황에서 패널업체들은 연말 전망에 다시 조심스러운 태도를 취할 수 밖에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원문 보기 (저자: Bob O'Brien)

Written by

Sarah Kim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