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3분기 OLED 매출 전년 동기 대비 11% 하락

Published November 22, 2022
Logout

DSCC의 최신 OLED Shipment Report의 Flash Edition에서는 OLED 패널 매출이 전년 대비 11%, 패널 출하량은 전년 대비 17% 감소했다고 밝혔습니다. 전체 출하량의 70%, 패널 매출의 85%에 달하는 스마트폰과 태블릿, TV는 감소하는 반면 다른 카테고리는 전년 대비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OLED 어플리케이션 기준)

  • 스마트폰용 출하량은 전년 동기 대비 26%, 패널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6% 하락함
  • 스마트워치용 출하량은 전년 동기 대비 11%,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7% 상승함
  • TV용 출하량은 전년 동기 대비 4%,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2% 하락함
  • 모니터용 출하량은 전년 동기 대비 222%,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66% 상승함
  • 노트북용 출하량은 전년 동기 대비 9% 상승했으나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 하락함
  • 태블릿용 출하량은 전년 동기 대비 21%,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6% 하락함
  • 차량용 출하량은 전년 동기 대비 152%,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19% 상승함
  • 게임 플랫폼용 출하량은 전년 동기 대비 7%,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 상승함

2020년 3분기~2022년 3분기 AMOLED 패널 매출 및 연간 성장률

출처 : 2022년 4분기 Quarterly OLED Shipment Report – Flash Edition

2022년 3분기 스마트폰은 출하 점유율 68% 패널 매출 점유율 75%로 2분기의 77%, 76%보다 감소했음에도 OLED 내 최대 점유율 유지했습니다. OLED 스마트워치의 점유율은 2022년 2분기 출하 점유율 15%, 패널 매출 점유율 6%에서 각각 23%, 9%로 상승했습니다. OLED TV는 출하 점유율 1% 및 매출 점유율 9%(2022년 2분기 매출 점유율은 11%였음)였습니다. 그 외, 다른 애플리케이션의 패널 매출 점유율은 한자릿수를 유지했습니다.

전년 대비 출하량 및 매출이 성장한 OLED 애플리케이션은 여러 세트업체에서 2022년 3분기에 신제품을 출시함으로써 성장세를 뒷받침했습니다. Asus는 27" 모델 PA27DCE를, LG는 42" OLED Flex LX3 모델을 출시한 바 있습니다. 이와함께 Asus는 16" 스위프트 엣지와 Zenbook Flip 13, Xiaomi는 14"/16" Book Pro 모델을 출시했습니다. 신제품 외에도 스마트폰과 스마트워치의 경우 2022년 3분기 전체 패널 ASP가 상승했는데, 이는 폼팩터 Mix 변경과 Apple iPhone 14 시리즈 출시, 스마트워치 신제품 출시 등에 의한 것입니다.

2020년 3분기~2022년 3분기 어플리케이션별 AMOLED 패널 출하량

출처 : 2022년 4분기 Quarterly OLED Shipment Report – Flash Edition

2022년 3분기 패널 매출에서 SDC가 점유율 64%로 지난 2분기의 65%에서 감소했고, LGD가 19%로 2분기 18%에서 소폭 상승했으며, BOE가 7%로 2분기와 비슷한 수준으로 그 뒤를 이었습니다. SDC는 스마트폰용 OLED 출하량이 전 분기 대비 17% 하락했음에도 iPhone 14 모델 출하로 전 분기 대비 큰 폭으로 성장했습니다. SDC는 iPhone 14 시리즈 4개 모델에 모두 패널을 공급하는 유일한 패널 공급사입니다. QD-OLED 물량은 전 분기 대비 11% 증가했으나 올해 1M대에는 크게 못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LGD의 iPhone 14용 패널 출하는 전 분기 대비 512% 증가했고, iPhone 13 Mini용 출하가 전 분기 대비 47% 증가하면서 스마트폰용 OLED 출하가 15% 증가했습니다. LGD의 OLED TV용 출하는 4분기에 전 분기 대비 4% 감소할 전망입니다. BOE의 경우 iPhone 14용 출하가 전 분기 대비 102% 증가하면서 스마트폰용 OLED가 전 분기 대비 5% 증가했습니다.

2020년 3분기~2022년 3분기 패널업체별 AMOLED 패널 매출

출처 : 2022년 4분기 Quarterly OLED Shipment Report – Flash Edition

2022년 3분기 세트업체별 OLED 스마트폰 패널 조달은 Apple이 전 분기 대비 41% 성장하면서 점유율이 지난 분기 29%에서 45%로 상승했고, 삼성전자가 지난 분기의 점유율23%에서 17%로 하락했으나 그 뒤를 이었습니다. 2022년 3분기 리지드 OLED 스마트폰은 전 분기 대비 41% 하락했고, 플렉시블 OLED 스마트폰은 전 분기 대비 9%, 폴더블 OLED 스마트폰은 전 분기 대비 103% 증가했습니다.

2020년 3분기~2022년 3분기 세트업체별 AMOLED 스마트폰 패널 출하량

출처 : 2022년 4분기 Quarterly OLED Shipment Report – Flash Edition

2022년 3분기 스마트폰 폼팩터 Mix는 리지드 25%(2021년 3분기에는 40%), 플렉서블 70%(2021년 3분기 57%), 폴더블 5%(2021년 3분기 2%)였습니다. 플렉서블 스마트폰 OLED 패널이 가장 많은 점유율을 차지했으며, 유일하게 Apple에서만 플렉서블 스마트폰 OLED 패널 출하량이 증가한 반면 다른 세트업체에서는 전년 동기 대비 크게 감소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2020년 3분기~2022년 3분기 폼팩터별 AMOLED 스마트폰 패널 출하량

출처 : 2022년 4분기 Quarterly OLED Shipment Report – Flash Edition

DSCC의 Quarterly OLED Shipment Report에서 OLED 출하량 및 매출, 면적, 패널업체 점유율, 세트업체 점유율 등 중장기 전망치를 조만간 확인하실 수 있을 예정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email protected] 으로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원문 보기 (저자: David Naranjo)

Written by

Sarah Kim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