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3분기 LGD/AUO/Innolux 실적, 손실 폭 확대

Published November 1,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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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디스플레이와 AUO, Innolux가 지난 주 발표한 실적에 따르면 판가 하락과 수요 약세로 인해 3분기 패널업체들의 수익성이 큰 타격을 입은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세 업체 모두 몇 년 만에 최악의 분기인 이번 분기의 순손실이 더 커졌다고 발표했습니다.


[LG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 실적은 2022년 1분기 소폭의 순이익에 이어 2분기에는 큰 폭으로 하락했습니다. LG디스플레이는 OLED에 집중하겠다는 전략을 거듭 강조했으나 LCD 사업에서 필요한 투자를 조달하는 것은 점점 더 어려워질 전망입니다.

LG디스플레이는 스마트폰 패널 판매량 증가를 바탕으로 3분기 순차 매출이 증가했지만 매출 6.8T원($5.1B)에 순손실 774B원($577M)을 기록했습니다. US$ 기준 매출은 전 분기 대비 14% 증가했으나 전년 동기 대비 19% 감소했고, 원화 환율은 3분기에만 6%, 전년 동기 대비 13% 하락했습니다. 2022년 3분기 LG디스플레이의 영업손실은 비교적 손실 폭이 적었던 2022년 2분기보다 손실 폭이 확대되어 759B원($566M)이었습니다. 매출은 컨센서스 전망치와 일치했지만 EBITDA, 영업이익, 순이익은 모두 컨센서스를를 300~400B원 밑돌았습니다.

EBITDA 391B원($292M)은 컨센서스 7410B원보다 47% 낮았고, 순이익은 컨센서스 -415B원보다 359B나 낮았습니다. 총 이익과 영업이익, EBITDA 이익, 순이익 모두 전 분기 대비 3~6% 하락했고 이는 2012년 이후 최저수준입니다.

LG디스플레이 수익 현황

출처 : DSCC Quarterly Display Supply Chain Financial Health Report


LG디스플레이는 출하량이 많아지면서 전 분기 대비 재고가 약 200B 감소했고 재고일수도 81일에서 61일로 줄었습니다. LG디스플레이는 연말까지 재고를 1T원 가량 더 줄여 정상 수준 이하로 유지한다는 방침입니다.

애플리케이션에서 살펴보면 IT 애플리케이션 매출은 전 분기 대비 14% 증가했지만 전년 동기 대비 19% 감소했고, TV 매출은 전 분기 대비 8%, 전년 동기 대비 37% 감소했습니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매출은 전 분기 대비 42%, 전년 동기 대비 6% 증가했으며 면적 출하량은 전 분기 대비 1% 감소, 전년 동기 대비 8% 감소한 7.7Mm²였습니다. 면적당 판가는 전 분기 대비 19% 상승했으나 휴대폰 출하 비중이 순차적으로 높아지면서 전년 동기 대비 10% 감소한 $675가 되었습니다. LGD의 스마트폰 패널 출하량은 이보다 더 높아질 수도 있었으나 iPhone 14 Pro Max용 LTPO 패널을 만들 수 없었고, 이에 따라 삼성디스플레이로 매출과 이익이 넘어가게 되었습니다.

어플리케이션별 LG디스플레이 매출

출처 : DSCC Quarterly Display Supply Chain Financial Health Report


2022년 3분기 LG디스플레이는 1,843B원($1.38B)을 지출하는 등 설비투자를 계속했으며, 2022년 한해 설비투자가 올해 초 계획보다 1T 원 이상 줄어들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지난 1월 LG디스플레이는 2022년 설비투자가 EBITDA보다 적을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또한 지난 4월 설비투자가 EBITDA와 비슷할 것이라고 하기도 했습니다. 지난 7월에는 2022년 자본금이 감가상각과 일치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EBITDA를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지난 10월은 감가상각을 언급하며 설비투자가 "D&A 수준 이내"가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LG디스플레이의 대차대조표와 현금 상황은 여전히 주목을 모으고 있습니다. LG디스플레이의 영업현금흐름은 전 분기 대비 92% 증가했으나 $US 기준으로는 전년 동기 대비 45% 감소했고, 자유현금흐름은 906B원($-676M)으로 마이너스였습니다.

LG디스플레이의 부채는 이번 분기에 $300M 이상 증가했고, 부채/자산은 96%에서 107%로 악화됐습니다.


LG디스플레이는 2022년 3분기에 대해 다음과 같은 가이던스를 제공한 바 있습니다.

  • LG디스플레이는 면적 출하량이 전 분기 대비 15% 이하 상승할 것으로 기대함
  • LG디스플레이는 모바일 출하량 증가로 ASP가 전 분기 대비 5% 이하 상승할 것으로 기대함
  • OLED TV 관련하여 LGD는 2022년 타겟을 10M으로 발표한 바 있으나, 현 시점에서는 출하량이 전년 대비(2021년 7.8M이었음) 하락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LG디스플레이의 패널 출하량에 대한 2023년 가이던스는 OLED TV용으로 7M이며,(일부 모니터용 물량 포함) 이는 최소 2024년까지는 2021년 출하량을 뛰어넘지 못할 것을 의미함.

이와함께 실적 관련 기타 주목할만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LCD TV 사업 축소가 가속화되고 LGD는 한국의 7세대 팹 생산 중지 시점을 앞당기고 중국 8세대 TV 팹 생산을 줄여 OLED 전환을 가속화할 예정임.
  • LGD의 P7 팹은 월 생산능력 150K로 2023년 상반기까지 130K 축소될 예정임(전 분기에는 90K 축소함). P8의 생산능력은 같은 기간 동안 매달 80K씩 축소될 예정임.
  •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해 OLED TV 시장 매출의 45%를 차지하는 유럽 시장 부진으로 어려운 시기를 겪음.
  • LCD 수급 관련해 LGD는 LCD TV 패널 판가가 "일부 긍정적인 신호"를 띠고 있다고 보고 있으며 패널 업체들은 판가를 인상하기 시작함.

[AUO]

2022년 3분기 AUO는 판가 하락과 수요 감소로 인해 2012년 이후 최악의 순손실을 기록하게 되었습니다. AUO는 매출 TWD 47.7B($1.6B )과 순손실 TWD 10.2B($345M)을 발표했습니다. 지난 3분기의 매출과 영업이익, 순이익, EBITDA 모두 컨센서스 전망치에 크게 못 미쳤습니다. 또한 3분기 이익은 패널 판가 인하로 인한 타격으로 전 분기 대비 13%-21% 하락했고 2분기 연속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익은 2012년 이후 최저점으로 하락했습니다.

AUO 분기별 수익 현황

애플리케이션별 매출은 제품Mix가 TV와 모니터에서 모바일 PC, 차량용 및 기타(Non-Display)로 전환되었습니다. TV 매출은 전 분기 대비 49%, 전년 동기 대비 78% 감소했고 모니터 매출도 비슷한 수준으로 감소했습니다. Non-Display 애플리케이션은 전 분기 대비,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증가하지 않았습니다. 차량용 매출은 전 분기 대비 11%, 전년 동기 대비 6% 감소해 가장 낮았습니다. AUO는 이번 3분기에 태양광 사업이 매출의 10%로 증가했다고 발표했습니다.

AUO 어플리케이션/사이즈에 따른 분기별 매출

화면 사이즈별로 살펴보면 20" 이상 카테고리에서 10-19" 및 "10"으로 전환되었으나 전체 사이즈의 매출이 전 분기 대비 7%에서 52% 범위로 감소했습니다. 면적 출하량은 3.9Mm²로 전 분기 대비 21%, 전년 동기 대비 40% 감소했고, 면적 ASP는 전 분기 대비 4%, 전년 동기 대비 29% 감소한 $360였습니다. AUO는 재고를 억제해 TWD 7B까지 줄였고, 매출 감소에도 불구하고 재고 일수가 55일에서 49일로 줄었습니다.

AUO는 2022년 1분기 이후 처음으로 마이너스 영업현금흐름인 TWD 5.0B(-$164M)와 마이너스 자유현금흐름인 TWD 16.5B($544M)을 기록했습니다. 자본 지출은 전 분기 대비 43%, 전년 동기 대비 126% 증가했으나 타이중에서의 8.6세대 생산능력 확대는 무기한 보류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AUO의 부채는 이번 분기에 TWD 6B 증가했으나 통화 약세로 증가폭은 $133M에 불과했습니다. 이와함께 부채/자산은 23%에서 29%로 증가했고 순부채/자산은 -11%로 0을 훨씬 밑돌았습니다. 2022년 10월 28일 기준 AUO의 시장 가치는 TWD 131B($4.2B) 또는 장부 가치의 65%이기 때문에 시장 자본에 대한 부채는 매우 건전한 44%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AUO는 2022년 4분기에 대해 신중한 가이던스를 제공했으며, 아래와 같이 전망했습니다.

  • 면적 출하량은 전 분기 대비 5% 이하 증가할 전망임.
  • 면적 ASP는 전 분기 대비 5% 이하 하락할 전망임.
  • 시장 상황을 바탕으로 제품 Mix를 획기적으로 조정할 예정임.

또한 AUO는 태양광 관련 수익 확대나 유리한 FX같은 다른 요인들로 인해 긍정적인 영향을 언급했습니다.

[Innolux]

Innolux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과 중국의 팬데믹 봉쇄, 인플레이션, 금리 상승으로 인한 패널 수요 약화와 패널 판가 하락을 실적 부진 사유로 언급했습니다. Innolux의 매출은 TWD 48B($1.6B)로 전 분기 대비 20%, 전년 동기 대비 53% 감소해 애널리스트 전망치인 TWD 48.9B에 약간 못 미쳤습니다. Innolux의 영업손실 15.4B(-$507M)는 애널리스트의 손실 전망치였던 TWD 7.9B보다 훨씬 심각했고, 순손실 TWD 12.7B(-$418M)도 애널리스트들의 손실 전망치였던 TWD 7.2B보다 훨씬 심각했습니다. 수익은 전반적으로 17-22% 하락했으며, 사상 최대 수익을 기록했던 2021년 2분기보다 49%-58% 하락했습니다.


Innolux 분기별 수익 현황

출처 : DSCC Quarterly Display Supply Chain Financial Health Report

2022년 3분기 Innolux의 면적 출하량은 6.1m²로 전 분기 대비 6%, 전년 동기 대비 17% 감소했으며, 면적당 판가는 전 분기 대비 14%, 전년 동기 대비 43% 감소해 m²당 $254였습니다. 또한 제품 Mix에서는 모바일 매출의 비율이 28%에서 19%로 감소했습니다.

Innolux는 과거 휴대폰과 상업용 제품으로 포함시켰으나 이번에 차량용 패널 매출을 처음으로 분리해 발표했습니다. 차량용 패널은 2022년 3분기에 매출의 20%를 차지했는데, 휴대폰 및 상업용 제품은 2분기(차량용 포함) 30%에서 3분기(차량용 제외) 19%가 되었습니다.

전체 애플리케이션 및 사이즈에서 매출이 전 분기 대비, 전년 동기 대비 감소세였습니다. 가장 감소폭이 컸던 것은 모바일로, 전 분기 대비 45%, 전년 동기 대비 71% 감소했습니다. 이와 동일하게 10-19" 패널 매출은 전 분기 대비 44%, 전년 동기 대비 68% 감소했습니다. TV 패널 매출은 전 분기 대비 12%, 전년 동기 대비 48% 감소한 반면 데스크톱 매출은 전 분기 대비 31%, 전년 동기 대비 60% 감소했습니다.

Innolux 어플리케이션/사이즈별 매출

Innolux의 가이던스에서는 2022년 4분기 상황은 더욱 악화될 것이라고 나타냈습니다.

  • 대형 패널 출하량은 전 분기 대비 보합세일 전망임.
  • 혼합 ASP는 전 분기 대비 5% 이하 하락할 전망임.
  • 중소형 패널 출하량은 전 분기 대비 10% 가량 하락할 전망임.

Innolux는 2022년 4분기 유럽과 미국의 성수기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경제 상황이 심각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수요 둔화에 대응하여 Innolux는 비용 관리를 신중하게 하여 2022년 3분기에 전년 동기 대비 운영 비용을 19% 절감했습니다. 관례에 따라 Innolux는 전체 대차대조표와 현금 흐름 명세서를 발표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Innolux는 2022년 3분기 폐지 수수료가 TWD 7.9B($260M)이고 자본 지출은 TWD 4.6B($151M)이라고 밝혔습니다.

원문 보기(저자: Bob O'Brien)

Written by

Sarah K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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