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분기 패널업체 실적발표 미리보기

Published April 28,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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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월 27일 수요일 LG디스플레이를 시작으로 FPD 업체들의 1분기 실적 발표가 이어질 예정입니다. 업계 최대 이익과 하반기 마진 급락을 동시에 보인 롤러코스터와도 같았던 2021년 이후 패널업체들은 지난해보다 수익성이 크게 하락해 2022년 급격하게 이익이 감소했다고 발표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아래 첫 번째 차트에 업계의 이익을 단계별로 나타냈습니다. 중국의 몇몇 소규모 패널업체들은 아직 2021년 4분기 재무 결과를 발표하지 않았으나, 주요 패널업체들의 실적을 통해 전반적인 흐름을 유추해볼 수 있었습니다. 2021년 2분기에 이익은 정점을 찍었고, 아래 차트에 나와 있는 바와 같이 크리스탈 사이클의 하단에서 상위까지 5분기 연속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그러나 DSCC에서 예상한 바와 같이 2021년 4분기에는 이익이 급격히 감소해 총 마진이 10% 감소했고 순 마진은 5% 감소했습니다. 지난 2021년 4분기에는 LCD TV 패널 판가가 지난 분기 대비 평균 32% 하락하면서 사상 최대 하락 폭을 보였고 LCD를 중심으로 사업을 전개 중인 업체들의 하락폭이 더욱 컸습니다. 일례로 LCD TV 패널 위주로 8.5/8.6세대 생산만 하고 있는 중국 패널업체 CHOT는 2021년 3분기 +25%에서 4분기 -28%로 영업이익률이 급락했습니다.

2015년~2021년 분기별 디스플레이 업체의 이익 트렌드

출처 : DSCC “Display Supply Chain Financial Health Report”


두 번째 차트는 2018년 ~ 2021년 3분기 주요 패널업체들의 영업이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크리스탈 사이클의 추세가 뚜렷하게 보이기는 하지만 결과의 차이는 매우 큽니다.

  • Tianma는 다운사이클 시기에 다른 업체들보다 높은 실적을 냈지만 크리스탈 사이클의 정점기에 실적이 저조했음. 그러나 2021년 4분기 Tianma의 영업 이익은 대형 패널을 중심으로 생산했던 동종 업체들에 비해 덜 감소함.
  • SDC도 이전 하락기에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영업 이익을 유지했음. 2020-2021년 LCD 패널 가격 상승으로 인한 큰 수혜는 없었으나 LCD 판가 하락에 따라 2021년 4분기 다시 한번 가장 수익성이 높은 패널업체가 되었음.
  • AUO, BOE, LGD는 2021년 4분기 하락 사이클에 이익이 급격히 떨어지는 등 다른 업체들보다 영향을 많이 받았음.
  • LGD는 2020~2021년 크리스털 사이클의 상승으로 다소 수혜를 입었지만 수익성이 없는 OLED 사업은 마진을 동종 업체보다 낮게 유지했음. 그러나 LCD 의존도가 낮아진 것은 2021년 하반기에 LCD TV 패널 가격 판가 하락 시에 어려움이 적었을 것을 의미함.

2018년 ~ 2021년 분기별 디스플레이 업체의 영업이익

출처 : DSCC “Display Supply Chain Financial Health Report”


패널 업체들은 1월 말 ~ 2월 초에 있었던 2021년 4분기 실적 발표의 가이던스 관련하여 주의를 표명했습니다.

  • LGD는 모바일 출하량 계절적 감소세를 바탕으로 면적 출하량과 면적 ASP가 하락할 전망임. 감소한 출하량과 낮아진 판가의 조합은 전 분기 대비 20-25%의 매출 감소를 시사함.
  • AUO의 면적 출하량과 ASP가 감소할 전망으로, 전 분기 최대 10%의 매출 감소 가능성이 있음.
  • Innolux는 대형 패널 출하량이 전 분기 대비 보합세를 보이고, 중소형 패널 출하량은 소폭 감소, ASP는 소폭 감소, 매출도 감소할 것으로 전망함.

대만 패널업체들의 경우, AUO의 매출이 전 분기 대비 12% 감소했는데, 이는 그들의 가이던스에 부합하거나 그보다 소폭 낮아질 수 있습니다. Innolux의 매출은 13% 감소했고 이는 가이던스보다 부진했습니다.

marketscreener.com에 따르면, 아래 표는 애널리스트들이 분석한 패널업체들의 1분기 전망치를 나타낸 것입니다. 애널리스트들은 이익에 대해 낙관적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이는 2021년 4분기보다 약간 낮은 수치입니다. 그러나 대만에서는 패널업체의 수익 전망이 기대치를 밑돌았습니다.

DSCC의 Quarterly OLED Shipment Report에 따르면 LGD는 스마트폰용 모바일 OLED 디스플레이 64% 감소와 OLED TV 패널 매출 35% 감소로 인해 2022년 1분기 US$당 OLED 매출은 전 분기 대비 49% 감소했습니다. 지난 1분기에 LGD는 원화 약세에 도움을 받았습니다.

2022년 2분기와 하반기에 대한 가이던스는 1분기 실적보다 중요하다고 보여집니다. 패널 판가 하락세가 이어지면서 현금비용에 도달하고, 수급 불확실성 우려까지 겹치면서 패널업체들이 2022년 남은 기간 전망에 한층 신중을 기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원문보기(저자 : Bob O'Brien)

Written by

Sarah K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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