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2분기OLED 패널 매출 전년 동기 대비 12% 성장

Published August 16,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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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SCC의 최신 OLED Shipment Report(Flash Edition)에 따르면, 2022년 2분기 OLED 패널은 스마트폰의 폼팩터 Mix 변화와 차량용, 게임용, 노트북, 모니터, 태블릿, AR/VR 패널 시장 성장을 바탕으로 전년 동기 대비 출하량이 3% 감소했지만 매출은 12% 증가했다고 합니다.

<애플리케이션별 OLED 실적>

- 차량용 : 전년 동기 대비 출하량 55% 증가, 매출 33% 증가
- 게임용 : 전년 동기 대비 출하량 314% 증가, 매출 302% 증가
- 모니터 : 전년 동기 대비 출하량 354% 증가, 매출 142% 증가
- 노트북 : 전년 동기 대비 출하량 22% 증가, 매출 4% 감소
- 태블릿 : 전년 동기 대비 출하량 61% 증가, 매출 65% 증가
- 스마트폰 : 전년 동기 대비 출하량 3% 감소, 매출 17% 증가
- 스마트워치 : 전년 동기 대비 출하량 19% 감소, 매출 11% 감소
- TV : 전년 동기 대비 출하량 5% 감소, 매출 13% 감소

2020년 2분기 ~ 2022년 2분기 AMOLED 패널 매출 및 연간 성장률

출처 : 2022년 3분기 Quarterly OLED Shipment Report – Flash Edition


2022년 2분기 스마트폰의 수량 및 매출 점유율은 2022년 1분기의 78%, 80%에서 감소했으나 각각 76%로 가장 비중이 큰 OLED 애플리케이션으로 남아있습니다. OLED 스마트워치는 수량 점유율 16%와 매출 점유율 6%로 2022년 1분기와 비슷했으며, OLED TV는 수량 점유율 1%, 매출 점유율 11%였습니다.(2022년 1분기 매출 점유율은 8%였음) 이와 같은 매출 점유율 증가는 Sony와 Panasonic OLED TV가 전 분기 대비 세 자릿수 성장세를 보인 결과입니다. 기타 애플리케이션은 10% 이하의 매출 점유율을 유지했습니다.

여러 세트업체들은 전년 동기 대비 성장세를 보인 OLED 애플리케이션에서 2022년 2분기에 신제품을 출시해 시장 확대를 이끌었습니다. LG전자는 48" CQ900과 C2 모니터를, MSI는 34" QD-OLED 모니터를 각각 출시했고, Asus는 여러종의 신제품 OLED 노트북을 내놓았습니다. 이와함께 Asus는 14" Predator Triton 300, 15.6" ConceptD 5, 15.6" ConceptD 5 Pro를 출시했습니다. 신제품 외에도 스마트폰과 스마트워치, 태블릿, AR/VR 애플리케이션에서는 2022년 2분기 혼합 패널의 ASP가 더 높아졌습니다. 특히 스마트폰이 폼 팩터 Mix 변화로 ASP 상승을 이끌었습니다. 2022년 2분기 폼 팩터 Mix는 리지드가 36%(2022년 1분기 56%), 플렉서블이 61%(2022년 1분기 43%), 폴더블은 2% (2022년 1분기 1%)로 나타났습니다. 스마트폰 업체들이 프리미엄 제품에 계속 집중하는 현상 및 Honor 및 Huawei의리지드 OLED 스마트폰 부문 철수에 따라 리지드 OLED 스마트폰의 점유율 하락이 지속될 전망입니다.

2020년 2분기 ~ 2022년 2분기 어플리케이션별 AMOLED 패널 출하량

출처 : 2022년 3분기 Quarterly OLED Shipment Report – Flash Edition


OLED 애플리케이션 전체에 대한 패널업체별 패널 매출은 SDC가 2022년 1분기와 비슷한 매출 점유율 64%, LGD도 2022년 1분기와 비슷한 18%를 차지했고, BOE는 2022년 1분기의 9%에서 8%로 감소했습니다. SDC의 경우 OLED 스마트폰 물량이 전 분기 대비 10% 감소했지만 OLED 모니터가 133% 증가했습니다. 이와함께 터치바가 51%, OLED 노트북이 9%, 차량용 OLED가 급격한 상승을 보이면서 뒤를 이었습니다. LGD는 iPhone 13이 21%, iPhone 13 Mini가 58% 감소하면서 OLED 스마트폰 출하량이 31% 감소했지만 OLED TV는 전 분기 대비 30% 상승했다. BOE는 iPhone 13이 전 분기 대비 94% 감소하고, iPhone 12가 49% 증가했지만 스마트폰용 OLED 총 출하량은 26% 감소했습니다.

2020년 2분기 ~ 2022년 2분기 패널업체별 AMOLED 패널 매출

출처 : 2022년 3분기 Quarterly OLED Shipment Report – Flash Edition


세트업체별 OLED 스마트폰 패널 조달은 계절요인으로 인해 Apple의 점유율이 2022년 1분기 30%에서 2분기 29%로 하락했고, 삼성전자의 수량 점유율은 1분기 27%에서 감소한 23%였습니다. Vivo는 S15 시리즈, X 노트, X7 Light를 포함한 신제품 리지드/플렉시블 OLED 스마트폰 모델을 출시한 결과, 2022년 1분기 점유율 4%에서 5%로 점유율을 확대했습니다. 2022년 2분기 리지드 OLED 스마트폰은 전 분기 대비 15%, 플렉서블 OLED 스마트폰은 10% 하락했고, 폴더블 OLED 스마트폰은 전 분기 대비 19% 상승했습니다.

2020년 2분기 ~ 2022년 2분기 세트업체별 AMOLED 스마트폰 패널 출하량

출처 : 2022년 3분기 Quarterly OLED Shipment Report – Flash Edition

AMOLED Smartphone Panel Shipments by Form Factor, Q2’20 – Q2’22

출처 : 2022년 3분기 Quarterly OLED Shipment Report – Flash Edition


OLED 출하량 및 매출, 출하 면적, 패널업체별 점유율, 세트업체별 점유율 등에 대한 DSCC의 중장기 전망이 다음달 발표될 예정입니다. 보다 자세한 정보를 원하시는 분들은 [email protected] 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원문 보기 (저자 : David Naranjo)

Written by

Sarah Kim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