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분기 FPD 매출/이익 큰 하락 보여

Published June 1,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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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SCC의 Quarterly Display Supply Chain Financial Health Report에 따르면, 2021년 4분기 FPD 업체 매출이 사상 최고치에서 감소했고 디스플레이 업계의 수익은 총 이익과 영업 이익, 세전 이익, 순 이익 및 EBITDA 이익 등 손익계산서의 모든 범위에서 감소했습니다.

패널업체들이 2022년 1분기 실적을 발표한 이후 DSCC에서는 2022년 1분기 업계 전체에 대한 견해를 작성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분기는 2021년의 디스플레이 업계의 최전성기만큼은 아니지만 여전히 FPD 업체들에게 전반적으로 수익성이 높은 분기였습니다.

아래 첫 번째 차트는 실적을 공개하는 13개 패널업체의 분기 수익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총 매출은 전 분기 대비 14% 감소했으며 전년 동기 대비 보합세인 $34B로 사상 최고치였던 2021년 4분기의 $39.4에서 하락했습니다. BOE의 매출은 $7.7B 업계 전체 매출의 23%를 차지했고 5분기 연속으로 매출 점유율 1위를 지켰습니다. SDC의 매출은 전 분기 대비 14% 감소했고 매출 점유율은 20% 정도로 보합세를 보였습니다. LGD는 전 분기 대비 28% 감소한 16%였습니다. 그리고 AUO와 Innolux, CSOT, Sharp 4개 업체의 클러스터가 있으며 각 업체의 매출은 $2.6B - $3.2B입니다.

2020년 1분기 ~ 2022년 1분기 FPD 업체별 매출

출처 : DSCC Quarterly Display Supply Chain Financial Health Report

크리스탈 사이클 효과는 아래의 업계 마진 차트에서 명확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TV와 IT 제품은 LCD 패널 가격 상승으로 인해 총 마진 및 EBITDA 마진이 5분기 연속 증가하여 2021년 2분기에 정점을 찍었고, 크리스탈 사이클의 하락세가 2021년 3분기에 시작되었습니다. 업계 마진은 전년 대비 1%-4% 감소했고, 현재 2021년 2분기의 사상 최고치에서 10%-13% 감소했습니다.

크리스탈 사이클 효과는 아래의 업계 마진 차트에서 명확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TV와 IT 제품은 LCD 패널 가격 상승으로 인해 총 마진 및 EBITDA 마진이 5분기 연속 증가하여 2021년 2분기에 정점을 찍었고, 크리스탈 사이클의 하락세가 2021년 3분기에 시작되었습니다. 업계 마진은 전년 대비 1%-4% 감소했고, 현재 2021년 2분기의 사상 최고치에서 10%-13% 감소했습니다.

(주의) 아래 차트의 마진 수치는 특정 측정 기준에서 특정 기업을 제외합니다. 예를 들어, 삼성은 디스플레이 사업의 영업 마진을 공개하지만 세전 또는 순 마진은 공개하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간이 경과하면서 일관된 패턴을 보이고 있으며 2017-2019년 업계의 오랜 하강과 2020-2021년 급격한 회복, 그리고 2021년 2분기의 정점과 2022년 감소가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2016년 1분기 ~ 2022년 1분기 디스플레이 업계 마진

출처 : DSCC Quarterly Display Supply Chain Financial Health Report

2018~2019년 다운사이클 기간에 디스플레이 업계 영업이익은 삼성디스플레이가 장악했지만 LCD 패널 가격 상승으로 2021년 1분기 BOE가 1위를 차지했습니다. 나머지 업체들의 영업이익은 거의 증발했지만 SDC와 BOE는 계속해서 이익을 내고 있습니다. SDC와 BOE를 합치면 2022년 1분기 업계 총 영업이익의 86%를 차지합니다. 12개 패널업체 가운데 9개사가 영업이익이 호조를 보였으나 상위 2개사를 제외한 Sharp와 AUO만이 분기 영업이익이 $100M 이상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영업손실을 보고한 기업들은 EverDisplay와 CHOT, Visionox 등 모두 중국 업체들입니다. 업계의 총 영업이익은 전 분기 대비 27%, 전년 대비 41% 감소했습니다.

2020년 1분기 ~ 2022년 1분기 패널업체별 영업 실적

출처 : DSCC Quarterly Display Supply Chain Financial Health Report

순이익에서는 디스플레이 사업 순이익을 공개하지 않는 SDC와 Sharp를 제외하지만, 이들을 제외한 디스플레이 산업은 2022년 1분기 $786B의 순이익을 달성해 2021년 2분기 최고치보다 80% 이상 하락했습니다. BOE가 순이익 $691M로 업계를 이끌었고, AUO가 그 뒤를 이었습니다.

기업별 EBITDA는 다음 차트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업계 EBITDA는 전 분기 대비 32%, 전년 동기 대비 35% 감소한 $3.1B를 기록했습니다. 2022년 1분기 10개 패널업체 중 8개사는 긍정적인 EBITDA를 기록하며 실적을 발표했으나 JDI와 Visionox는 부정적인 EBITDA를 기록했습니다. BOE는 이번 분기 $1.3B로 EBITDA에서도 다시 1위를 지켰고 LGD도 EBITDA 총액이 $1B를 뛰어넘었습니다. EBITDA 수치에는 디스플레이 사업의 감가상각을 따로 공개하지 않는 SDC와 Sharp, CSOT를 제외한 것입니다.

2020년 1분기 ~ 2022년 1분기 패널업체별 EBITDA

출처 : DSCC Quarterly Display Supply Chain Financial Health Report

업체별 대차대조표를 보면, 디스플레이 업계의 공급 과잉이 2022년 1분기에 한층 악화되고 있다는 분명한 경고사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0년 하반기 팬데믹 수요 급증으로 패널업체의 재고가 타이트한 공급에 제약을 받은 반면, 2020년 4분기 이후 재고가 증가해 2021년 1분기 시장의 총 재고는 전년 동기 대비 12%, 전년 동기 대비 54% 증가한 $1.7B분 증가했습니다. 2022년 1분기 말 시점의 재고는 2020년 3분기보다 $7B분 이상 높아졌습니다. 재고 일수는 전 분기 대비 12일, 전년 동기 대비 18일 증가한 50일을 기록했습니다. 높은 수준의 재고는 패널 판가 하락을 이어지게 할 전망입니다.


2020년 1분기 ~ 2022년 1분기 패널업체별 재고 수준

출처 : DSCC Quarterly Display Supply Chain Financial Health Report

지난 1분기 부채/자본 비율은 대부분의 패널업체에서 약간 증가했으나, 팬데믹 기간 동안의 이익을 바탕으로 대부분의 패널업체가 재무를 회복할 수 있었습니다. 대만 패널업체인 AUO와 Innolux, HannStar는 순부채/지분이 마이너스로 재무제표가 보수적입니다.

지금까지 패널 업체들은 자유현금흐름(FCF)에서 좋지 못한 성과를 거두는 것으로 악명이 높았습니다. 과거 크리스털 사이클에서 수익 기간은 일반적으로 막대한 자본 투자를 수반했기 때문에 FCF는 크리스털 사이클 상단에서 미비했고 하단에서 마이너스가 되었습니다. 2018년 업계 FCF는 $7.2B 마이너스였고, 2019년 FCF도 $5.1B로 마이너스일 전망이었습니다. 그러나 2020년 하반기 수익이 증가함에 따라 업계는 플러스 $1B로 2020년 전반에 걸쳐 플러스 FCF에 도달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업계는 지난 2021년 $12.4B로 FCF의 고점을 기록했지만 2022년 1분기에는 FCF가 증발해버렸습니다. 이와 관련된 내용을 발표한 10개 회사의 총 FCF는 전 분기 대비 91%, 전년 동기 대비 75% 감소한 $340M이었습니다. 2022년 1분기 디스플레이 업계는 최초로 7분기 연속 현금흐름이 플러스로 돌아섰지만, BOE가 FCF $1.2B로 대부분을 차지했고, 나머지 3개 대만 패널업체만이 플러스 FCF를 발표한 바 있습니다.

2020년 1분기 ~ 2022년 1분기 패널업체별 자유현금흐름(FCF)

출처 : DSCC Quarterly Display Supply Chain Financial Health Report

디스플레이 산업은 2020-2021년에 역대 최고의 상승세를 보였으나 현재 확실힌 하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업사이클 기간 동안 가장 많은 이익을 본 업체들은 대형 LCD 패널에 집중했습니다. 여기에는 대만 패널업체뿐만 아니라 중국의 CHOT, BOE, CSOT도 포함됩니다. 그러나 2021년 3분기부터 다운사이클이 시작되면서 대형 LCD에 초점을 맞춘 기업들은 어려움을 겪을 전망입니다.

원문보기 (저자 : Bob O'brien)

Written by

Sarah K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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